우리나라의 ‘광복절’과 미국의 ‘독립기념일’은 무엇이 다를까요?

2017/08/15
%eb%a7%a4%ea%b1%b0%ec%a7%84_%ec%84%ac%eb%84%a4%ec%9d%bc

 

오늘 8월 15일은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것을 경축하는 ‘광복절’입니다. 여러분도 광복절을 맞아 아침부터 국기를 게양하고, 다양한 계획을 세우셨을 텐데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가장 의미 있는 국경일인 ‘광복절’과 미국 최대 기념일인 ‘독립기념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의미만 두고 본다면 두 기념일이 비슷하게 느껴지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eb%a7%a4%ea%b1%b0%ec%a7%841

 

우리나라의 광복절은 어떻게 기념할까요?

올해는 광복 72주년을 맞아 전국에서 경축 행사가 개최됩니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는 1만석 규모의 ‘광복72주년 광화문시민, 광장음악회’가 무료로 개최되며, 경기도 수원에서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광복회 회원과 도민이 함께하는 경축행사를, 대구에서는 광복절 기념 대구미술관 무료입장을, 울산에서는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경축식이 개최될 예정이에요.

우리 지역의 광복절 행사를 알아보고 참석하면 보다 의미 있는 하루가 되겠지요?

또한 모든 가정에서도 국기를 게양하여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데요. 아직 국기를 게양하지 않았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태극기 다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실천해보세요.

 

%eb%b2%84%ed%8a%bc

 

%eb%a7%a4%ea%b1%b0%ec%a7%842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이란?

미국의 독립기념일은 1776년 7월 4일로,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국 동부 13개 지역 대표들이 독립선언을 한 날입니다.

독립기념일은 영어로 ‘Independence Day’이지만,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독립기념일을 “Fourth of July(7월 4일)”이라고 부릅니다.

 

%eb%a7%a4%ea%b1%b0%ec%a7%843

 

미국인들은 독립기념일을 어떻게 보낼까요?

미국의 독립기념일에는 한 해 중 가장 큰 축제가 열립니다.

독립기념일을 앞둔 주말부터 분위기가 들떠 만나는 사람마다 “Happy Fourth”라는 인사를 건네며 축하를 시작해요. 또한 빨강, 파랑, 흰색의 성조기를 나타내는 옷을 입고, 가족들과 야유회와 바비큐를 즐기며 각지에서 벌어지는 기념 퍼레이드에도 참석하지요.

밤이면 독립기념일의 하이라이트인 대규모 불꽃놀이 행사가 펼쳐지는데요. 특히 뉴욕, 워싱턴DC, 보스턴 등 독립기념일과 깊은 연관이 있는 동부지역 도시들은 불꽃놀이 규모를 두고 은근히 경쟁을 벌이기도 한답니다. 작년 기준 독립기념일 불꽃놀이에 쓴 비용이 무려 8억달러 이상에 달했으며, 43.6%의 미국인이 독립기념일 불꽃놀이 또는 관련 행사에 참석했을 정도로 전 국민이 즐기는 축제라고 볼 수 있어요.

 

▶미국의 독립기념일이 축제의 성격이 강한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광복절은 조국의 광복을 위해 투쟁한 순국선열들을 추모하는 의미가 조금 더 강한 날이라는 점이 두 기념일의 차이점이 아닐까 싶어요.

윤스매거진 구독자 여러분, 오늘 하루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뜻 깊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d%95%b4%ec%8b%9c%ed%83%9c%ea%b7%b8 #광복절 #국경일 #기념일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