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 5. 부족한 영어자신감, 원인과 극복방법은?

2017/09/20
영어가 두려운 아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
%eb%a7%a4%ea%b1%b0%ec%a7%84_%ec%84%ac%eb%84%a4%ec%9d%bc

 

“영어를 시작한지 꽤 됐는데, 영어로 말해야 할 순간이 되면 자신감을 잃어버려요!”

영어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을 모아 속 시원히 답변해드리는 코너,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영어교육을 시작한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학부모님의 고민을 선정했는데요. 영어를 곧잘 한다고 생각했던 아이가 영어로 말해야 할 순간에는 정작 입을 꾹 닫아버려 답답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우리 아이의 부족한 영어자신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베플리의 상담소에서 명쾌한 답을 만나보세요~^^

 

%eb%a7%a4%ea%b1%b0%ec%a7%841

 

Q. 평소에 말도 많고 활발한 아이가 영어로 말해야 할 상황이 되면 입을 꾹 닫아버려요. 평소처럼 이야기해 보라고 달래지만 영어로 말하는 것을 너무 두려워합니다. 어떻게 해야 자신 있게 영어로 말할 수 있을까요?

아이가 영어로 자신 있게 말하려면 우선, 영어에 대한 첫 느낌이 긍정적이어야 해요. 영어를 처음 배울 때부터 가급적 즐거운 상황에서 아이가 흥미를 느끼며 영어를 접하도록 해주세요.

영어로 말하고 싶을 만한 상황을 자주 만들어 주고, 발음이 틀리더라도 하나하나 지적하기 보다는 칭찬하고 격려해 주면 영어 말하기가 자연스럽게 즐거워질 거예요.

또한 아이들이 영어로 말하는 것을 꺼리는 이유는 심리적인 부분 외에도 무엇을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인 경우가 많은데요. 영어 학습 초기에는 평상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을 반복해서 말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일반적으로 인사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헤어질 때, 감사할 때, 사과할 때, 질문할 때, 대답할 때, 축하할 때 주로 쓰는 영어 표현과 감정, 시간, 날씨 등 기본적인 표현을 익혀두고,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실제 사용해 보도록 하면 좋습니다.

이 같은 영어 표현들을 효과적으로 익히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 보세요.

첫째, 원어민의 음성을 여러 번 듣고, 큰 소리로 따라 말하는 훈련을 하면 영어의 강세와 리듬, 억양에 익숙해질 수 있어요. 이때 원어민의 표정과 몸짓 등을 함께 따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반복해서 따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영어가 입에 붙고, 영어 표현이 필요한 상황에서 자신감있게 말할 수 있어요.

둘째, 영어로 말할 기회를 자주 만들어주세요. 우리나라는 영어권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야 하는데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특정 상황을 설정하고 역할극을 하거나 영어로 대화를 나누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셋째, 영어로 말하는 아이의 모습을 스스로 모니터링하도록 해주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이 영어로 말하는 모습을 신기해 하고 재미있어 한답니다. 이 과정에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으니, 일일이 발음을 지적해주지 말고 아이가 개선점을 직접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eb%a7%a4%ea%b1%b0%ec%a7%842

 

Q. 우리 아이는 학교에서 굉장히 활발하고 수다스러운 편이에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영어 수업 시간만 되면 입을 꾹 다뭅니다. 심지어 영어를 또래들보다 일찍 시작했는데, 원인이 무엇일까요?

혹시 아이가 영어를 처음 접할 때, 영어 말하기에 부담을 느꼈거나 말하기를 강요 당한 적은 없었나요?

영어는 어린 나이에 시작할수록 즐거운 상황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부담스러운 환경이나 강압적인 분위기에서 영어를 시작했다면 영어 자체에 거부감이 들고,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영어를 더 어렵게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영어를 교육할 땐, 알고 있는 내용을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하는데요. 영어교육 에서도 칭찬과 격려는 아이들의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에 보이는 익숙한 사물을 이용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방법도 좋아요. 예를 들어 아이와 레스토랑 놀이를 하면서 음식 메뉴나 재료를 영어로 말해 본다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역할 놀이를 할 때 각각의 상황을 간단한 영어 한두 마디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에요.

또 외국인을 만났을 때 쓸 수 있는 간단한 표현부터 정확히 익혀 실제로 대화하듯 역할극을 하면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이때 자주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영어를 사용한 뒤 뿌듯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 시기 어린이들에게는 영어를 잘 구사하게 하는 것보다, 영어에 흥미를 느끼고, 영어로 말하는 것에 대해 성취감을 갖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영어에 흥미를 갖고 있는 아이에게 수준에 맞는 반복 학습을 시키면 아이의 영어 실력은 틀림없이 향상될 거예요.

 

▶ 우리 아이의 부족한 영어자신감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

선착순 1,000명에게만 드리는 “자신감 체험팩”을 무료로 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추가 선물까지 증정해드려요!

%ec%9e%90%ec%8b%a0%ea%b0%90%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영어교육 #자녀교육 #초등영어 #중학영어 #말하기 #스피킹 #영어자신감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