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선생을 하면서 공부 습관이 몸에 배었어요!

2017/10/02
수원시 남수원중2 황규리 회원 인터뷰
170927_%eb%a7%a4%ea%b1%b0%ec%a7%84_%ed%8f%ac%ec%8a%a4%ed%8c%85_01

 

‘Victory belongs to the most persevering (승리는 가장 끈기 있는 사람의 것이다)’

프랑스의 황제 나폴레옹(1769~1821)은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만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뜻의 명언을 남겼습니다. 새 학기를 맞아 공부 계획을 세울 때도 큰 동기부여가 되는 명언인데요. 오늘의 주인공인 황규리(수원시 남수원중2) 양은 나폴레옹의 명언에 꼭 맞는 학습습관을 지닌 노력파 영어우등생입니다.

 

s6002508

 

최상위 영어성적의 비결은 ‘윤선생’

규리 양은 제14회 Yoon’s BEFL Contest에서 Fluent Stage 고득점(98.5)을 비롯해, 지금까지 교내에서 치른 모든 영어 시험에서 한 문제도 틀리지 않은 수재입니다.

학교에서는 영어방송 아나운서로 활동하며 영어토론 동아리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정도로 노력파인데요. 최상위권의 영어 실력과 함께 전과목을 통틀어 지난해 학년 1등을 하기도 했어요.

 

“사실 작은 언니(소민•효원고 1)와 큰 언니(규빈) 모두 어릴 적부터 윤선생으로 영어 학습을 했어요. 특히 큰 언니는 초등 2학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윤선생만으로 공부했는데, 내신이 아주 좋았어요. 제 ‘공부 코치’인 큰 언니로부터 윤선생으로 학습하면 학원을 다니지 않고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영어의 4가지 영역을 고루 다질 수 있다는 조언을 듣고 엄마(윤지연씨)를 졸라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싶다고 얘기했지요.”

큰 언니를 자신의 ‘공부 코치’라 칭하는 규리 양은 언니를 따라 윤선생을 만나게 되었는데요. 그로 인해 좋은 성적뿐만 아니라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규리 양은 방과 후 집으로 돌아오면 식사를 하듯 당연히 책상에 앉아 윤선생 교재와 스마트베플리를 꺼내는 게 필수 일과랍니다. 교재의 문장을 녹음하고 문법 문제를 집중해서 풀다 보면 2시간이 어떻게 지났는지 모를 정도에요.

 

“영어 교재에는 과학•인물•직업•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어요. 학습이 끝난 뒤에도 동화책을 대하듯 교재를 읽으면 본문 속 단어와 문장이 절로 눈에 들어와 더 잘 외워져요”

규리 양은 윤선생 교재의 장점으로 각 분야의 다양한 글이 담겨 있어 독해력뿐만 아니라 기본 상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꼽았어요. 영어공부뿐만 아니라 풍부한 배경지식까지 매일 쌓고 있는 것이죠.

 

s6002514

 

 윤선생 교재를 활용하는 규리 양만의 노하우

규리 양의 탄탄한 영어 실력의 비결 또 한 가지! 윤선생 교재를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로 활용하고 있어요.

첫째, 교재에서 모르는 단어는 메모지에 기록하고 수시로 외웁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할 표현이나 문법까지 꼼꼼히 적어두는데요. 손으로 쓰면서 해설을 들으면 더 오래 기억에 남는다고 해요.

둘째, 매일 꾸준히 학습하는 ‘성실함’과 영어를 대하는 ‘진지한 태도’입니다. 규리 양은 영어공부 방법을 물어오는 친구들에게 “어떤 교재든 시간을 정해 놓고 푸는 연습부터 하라.”고 조언합니다. 단어 몇 개를 외우는 것부터 시작해 조금씩 양을 늘려가다 보면 어느새 매일 같은 시간에 자연스레 영어책을 잡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해요.

셋째, 영어의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가지 영역을 고루 익히는 것입니다. 특히 규리 양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쓰기에 조금 더 신경을 쓰고 있어요.

 

s6002509

 

규리 양은 윤선생을 공부하는 틈틈이 Fantastic Mr.Fox 등 추가 학습도 하고 있답니다. 요즘은 영문법 교재를 따로 구입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도 해요.

“늘 새로운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않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저는 윤선생을 하면서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밴 것 같아요.”

“외국어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과 훈련이에요. 목표를 정했다면 이를 이루기 위해 1년 정도는 게으름 피우지 않고 해보세요. 그러면 그 시간들이 쌓여 자신도 모르게 실력이 일취월장할 수 있을 거예요.”

규리 양은 자신을 ‘노력파’라고 자평합니다. 꾸준한 성실함이 지금의 실력을 만들었다는 말과 함께 활짝 웃는 규리 양, 앞으로도 꿈을 위해 노력하는 멋진 모습으로 응원할게요! ^^

 

 황규리 양이 알려주는 영어 공부 노하우

1) 배운 내용을 다시 보지 않으면 그대로 잊어버리게 돼요. 모르는 단어나 문장은 메모장에 적어두고 수시로 외우세요. 특히 단어를 공부할 때 문장을 함께 외우면 문법까지 외우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어요.

2) 오늘 할 영어 공부의 양은 절대 미루지 마세요. ‘오후 5시부터 6시 30분까지 내 방 책상에서’처럼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반드시 그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3) 항상 새로 배운다는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마세요. 교재 풀이, 녹음, 단어 정리 및 외우기를 빠뜨리지 않고 즐겁게 하다 보면 성취감이 더욱 커진답니다.

 

%ec%9e%90%ec%8b%a0%ea%b0%90%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우수회원 #인터뷰 #자기주도학습 #습관 #학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