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의 독서습관과 기부정신을 키운 교육법

2017/10/10
위인을 키운 교육법 8탄 “빌 게이츠” 편
%eb%a7%a4%ea%b1%b0%ec%a7%84_%ec%84%ac%eb%84%a4%ec%9d%bc

 

열흘 간의 황금연휴가 지나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첫날입니다. 모쪼록 컨디션 관리에 유념하여 명절증후군 없이 활기차게 복귀하시길 바라고요. 우리 아이들 또한 다시 일상에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한 번 더 살펴주시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윤스기자는 디지털 시대 최고의 성공신화를 이룬 ‘빌 게이츠’의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갑부로 알려진 그는 마이크로소프트 퇴임 이후 기부를 통해 제 2의 인생을 살고 있는데요. 빌 게이츠는 과연 어떤 유년기를 통해 IT의 거장이 되었을까요? 지금부터 들려드릴게요.

 

%eb%b9%8c%ea%b2%8c%ec%9d%b4%ec%b8%a0

 

빌 게이츠 (William H. Gates , 1955~)

미국의 기업가 윌리엄 게이츠(William H. Gates)는 ‘빌 게이츠(Bill Gates)’라는 애칭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시애틀의 손꼽히는 명문가 집안 출신으로, 아버지는 변호사였으며 어머니는 금융기업과 비영리 단체의 이사였습니다. 13살 때는 시애틀의 명문 사립학교 레이크사이드스쿨에 진학했으며, 이때 컴퓨터를 처음 접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공동 창업한 폴 앨런(Paul Allen)을 만났습니다.

1975년 4월 4일 19살이었던 빌 게이츠는 하버드대를 중퇴하고 폴 앨런과 함께 자본금 1500달러를 바탕으로 마이크로소프트를 창업했습니다. 이후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라면 누구나 접하게 되는 윈도 운영체계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개발하여 IT계의 신화적인 인물로 자리잡았습니다.

2008년 6월 27일에 33년 동안 이끌어온 마이크로소프트를 떠난 빌 게이츠는 현재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을 설립해 사회봉사에 전념하며 제 2의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eb%a7%a4%ea%b1%b0%ec%a7%841

 

아버지에게 물려 받은 독서습관

빌 게이츠는 독서광으로 유명한데요. 이는 그의 가정환경에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특히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아버지의 가르침이 큰 영향을 주었어요.

빌 게이츠의 가족은 함께 큰 소리로 책을 읽고,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식사 중에도 서재에 들어가 사전을 찾아 읽어주었다고 해요.

또한 아버지는 자녀들이 평일에는 TV를 보지 못하게 하고, 대신 자주 도서관에 데리고 갔습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함께 독서토론을 해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길러주었어요.

아버지의 가르침을 통해 독서광으로 자란 빌 게이츠는 10살이 되기 전에 백과사전 전체를 독파했으며, 집 근처 공립도서관에서 열린 독서경진대회에서 아동부 1등과 전체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이후에도 자신의 성공이 어린 시절 독서 덕분이라고 말하며, 평일에는 최소한 매일 밤 1시간, 주말에는 3~4시간 독서 시간을 가지려 노력한다고 밝혔습니다.

 

%eb%a7%a4%ea%b1%b0%ec%a7%842

 

스포츠를 통해 배운 도전정신과 승부욕

빌 게이츠의 가족은 매해 여름이면 별장이 있는 후드 커널에서 다른 가족들과 함께 가족대항전 ‘치리오 올림픽’을 개최했습니다. 치리오 올림픽에서는 2인 3각 경기나 깃발 뺏기 등의 단순한 게임부터 테니스, 수상스키 같은 본격적인 스포츠까지 다양하게 펼쳐졌는데요. 이는 가족 간의 친목을 다지는 수단이기도 했지만, 이를 통해 경쟁에서 이기고자 하는 승부욕과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었어요.

또한 어린 시절부터 빌 게이츠의 가족은 카드게임을 적극 권장하며 함께 즐겼습니다. 이는 승부에 대한 집착과 사고력을 길러주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로 빌 게이츠가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하는데 사용된 창업자금은 하버드대학교 기숙사에서 밤마다 친구들과 카드게임을 해 딴 것이라는 설이 있답니다.^^

 

%eb%a7%a4%ea%b1%b0%ec%a7%843

 

가장 큰 가르침은 남에게 베푸는 정신

빌 게이츠가 남다른 인물로 손꼽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남다른 기부정신입니다. 이 또한 부모님에게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빌 게이츠의 아버지인 ‘빌 게이츠 시니어’는 공립학교의 예산 확충 캠페인을 이끌었으며, 빌 게이츠의 어머니인 ‘메리 게이츠’는 ‘유나이티드웨이’라는 모금 단체의 자원봉사자로 활동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빌 게이츠 또한 어린 시절부터 어린이 병원설립 모금활동에 참여하는 등 자연스럽게 나눔의 기쁨을 알게 되었어요.

1995년부터 2007년까지 연속으로, 그리고 2009년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한 그는 2000년에 설립한 ‘빌앤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을 통해 기부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요. 무려 수백 억 달러에 달하는 자신의 재산 중 자녀에게는 천만 달러만을 물려주고 나머지 재산은 모두 사회에 환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혀 전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빌 게이츠가 부모에게 물려받은 가장 큰 재산은 바로 이 나눔 정신과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도전정신이 아닐까요? 세계 최대의 갑부에서 세계 최대의 기부자가 된 빌 게이츠의 삶을 통해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큰 영향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상, 윤스기자였습니다.^^

 

%ec%9e%90%ec%8b%a0%ea%b0%90%eb%b0%b0%eb%84%882

 

%ed%95%b4%ec%8b%9c%ed%83%9c%ea%b7%b8 #위인 #교육법 #부모교육 #자신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