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중학생•초등학생 필수과목! ‘코딩교육’이란 무엇일까?

2017/11/13
무료 코딩교육 사이트를 추천해드려요!
%eb%a7%a4%ea%b1%b0%ec%a7%84_%ec%84%ac%eb%84%a4%ec%9d%bc1

 

어른들에게는 ‘코딩’이라는 단어가 조금 낯설게 느껴지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이미 필수로 배워야 하는 분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학생들은 내년부터 ‘정보’ 과목 안에서, 초등학교 5, 6학년은 내후년부터 ‘실과’ 과목 안에서 소프트웨어 코딩교육을 필수로 받게 되는데요. 이제는 단순히 대세가 아닌 필수가 된 코딩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eb%a7%a4%ea%b1%b0%ec%a7%841

 

‘코딩’이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 때는 컴퓨터에서 쓰이는 ‘컴퓨터 전용 언어’를 사용하는데요. 이 컴퓨터 언어에는 ‘자바’(Java), ‘C’, ‘파이선’(Python) 등이 있습니다.

‘코딩’은 이 컴퓨터 언어를 이용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으로, 이제 초등학교, 중학교에서도 필수 과목으로 배우게 됩니다.

 

%eb%a7%a4%ea%b1%b0%ec%a7%842

 

코딩교육이 왜 필수인가요?

4차 산업혁명시대가 다가오면서 코딩교육은 꼭 필요한 분야로 자리잡는데요. 단순히 디지털 시대를 살기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결과를 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미 미국은 워싱턴, 텍사스, 켄터키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 대신 코딩을 선택하고 있으며, 영국은 2014년부터 초•중등 정규 교과과정에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어요. 이 외에도 프랑스, 이스라엘 등의 나라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정규과목으로 코딩을 가르치고 있는데요. 존경 받는 IT 기업인인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또한 코딩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해 왔습니다.

 

%eb%a7%a4%ea%b1%b0%ec%a7%843

 

초등학교 코딩교육은 무엇을 배우나요?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이지만, 요즘 코딩의 기초를 배울 때는 숫자놀이나 카드놀이처럼 재미있는 놀이의 형태로 프로그램의 원리를 학습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실제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블록형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블록형 언어에는 ‘엔트리(entry)’와 ‘스크래치’(Scratch)가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이런 블록형 언어를 이용하면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원하는 아이템과 기능을 붙여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요.

 

%eb%a7%a4%ea%b1%b0%ec%a7%844

 

중학교 코딩교육은 무엇을 배우나요?

중학교에서도 초등학교 때 배운 블록형 언어를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단, 초등학교에서는 놀이처럼 코딩을 배운다면, 중학교에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컴퓨터 과목으로 분리가 되면서 제대로 코딩을 배우게 되지요.

이때 ‘알고리즘’이 중요해지는데요. 알고리즘은 문제를 푸는 방법과 순서를 말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어떤 방법과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는지 그 흐름과 원리를 익히는 것이에요.

 

%eb%a7%a4%ea%b1%b0%ec%a7%845

 

고등학교 코딩교육은 무엇을 배우나요?

고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때 배웠던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프로젝트 수업은 팀이나 조를 짜서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협업하는 활동 중심 수업입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컴퓨터 언어는 ‘파이선’(Python)으로, 다른 컴퓨터 언어 보다 조금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에요.

 

%eb%a7%a4%ea%b1%b0%ec%a7%846

 

코딩을 미리 배우려면?

학교 정규과목으로 코딩을 만나기 전에 미리 감을 잡아두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기초 교육을 받아보는 방법을 추천해드려요. 다양한 코딩교육 사이트들이 이미 국내외에 개설되어 있어 재미있고 쉽게 기초를 쌓을 수 있답니다. 몇 가지 사이트를 추천해드릴게요!

 

주니어소프트웨어 (http://junior.slick.kr)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경인교대 미래인재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한 소프트웨어 교육 사이트로, 스크래치 강의와 파이선 입문 강의, 알고리즘 강의 등을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https://playentry.org/)

누구나 무료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초등 3~4학년, 초등 5~6학년, 중등 이상 등 학년별로 학습 과정을 추천해주기 때문에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강의를 들으며 만든 작품은 ‘공유하기’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데요. 다른 작품들과의 비교를 통해 내 실력을 보다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칸 아카데미 (www.khanacademy.org)

2006년 살만 칸 ‘칸아카데미’ 대표가 만든 비영리 교육 사이트입니다. 코딩은 물론 초•중•고 수준의 수학, 역사, 예술, 화학, 물리학 등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코딩 분야는 한국어 버전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영어 버전 사이트를 함께 이용하면 영어학습에도 도움이 되겠죠?

 

▶지금까지 코딩교육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려드렸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길러줄 코딩교육을 집에서 쉽고 재미있게 시작해보세요!

 

%ec%9c%a4%ec%84%a0%ec%83%9d_%eb%b0%b0%eb%84%88%ec%8b%9c%ec%95%88_%ec%bd%98%ed%85%90%ec%b8%a0%ed%95%98%eb%8b%a8_171108

 

%ed%95%b4%ec%8b%9c%ed%83%9c%ea%b7%b8 #코딩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미래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