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 10. 영어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 이유가 뭘까요?

2018/02/20
m_main_180220

 

영어에 대한 모든 고민은 윤선생의 마스코트 베플리와 상담하세요!

오늘 상담 주제는 “영어 자신감이 부족한 이유”인데요. 평소에 성실하게 공부하고 영어에도 익숙하지만, 영어로 말해야 할 순간이 오면 입을 다물어 버리는 자녀 때문에 고민이라면 오늘 상담 내용에 귀 기울여 보세요.

영어 자신감이 부족한 이유와 구체적인 해결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m_01_180220

 

영어를 시작한지 3년이 조금 넘은 아이, 평소에 영어책 읽기는 좋아해도 영어로 말할 기회가 되면 벙어리가 된 것처럼 입을 닫아 버려요. 내성적인 성격 때문일까요? 어떻게 하면 영어로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요?

 

아이가 영어로 말해야 할 때 입을 닫아버리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실수에 대한 걱정 등 자신감 부족 때문이거나, 영어로 말하기를 싫어해서 일부러 모국어를 계속 쓰는 경우인데요. 후자의 경우는 혼자서 오디오 학습을 할 때도 속으로만 따라 할 뿐 밖으로 소리를 내지 않기도 합니다.

영어 학습은 아이가 영어를 어떤 방식으로 처음 접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를 즐거운 상황에서 흥미를 느끼며 배웠다면 스스로 충분한 동기부여가 함께 이뤄지지만, 영어 학습을 강요한다거나 다른 아이와 자주 비교하면 영어 말하기를 부담스럽게 여기고, 심할 경우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거부감까지 들 수 있어요.

초기의 영어 학습은 충분한 격려와 함께 이뤄져야 하는데요. 일단은 영어로 말하고 싶어할만한 상황을 자주 만들어주고, 발음이 틀렸더라도 칭찬해주면서 자연스레 말하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아이와 짧게라도 영어로 대화를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이때 부모는 길이가 짧은 단문부터 긴 문장까지 자녀가 다양한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또 원어민의 음성을 여러 번 듣고 큰 소리로 따라 하면 단어의 강세 위치, 리듬, 억양을 익히는데 효과적이에요. 한 부분의 속도를 달리해 반복 연습해보고, 이 과정을 녹화 또는 녹음하면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m_02_180220

 

영어에 대한 거부감도 없고, 수업 시간에도 집중하며 착실히 공부하는 아이가 정작 배운 내용을 영어로 말해 보라고 하면 부끄러워 입을 열지 못해요. 듣기 실력과 말하기 실력이 아직 부족한 탓일까요?

 

언어학습에서 반복적인 소리 노출은 기본입니다. 영어 역시 장기간 소리를 듣다 보다 보면 자연스레 인식하게 되고,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알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영어를 꾸준히 들었던 아이들은 모두 회화 실력이 뛰어날까요?

요즘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나 영어 소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에 살고 있어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영어 콘텐츠들이 무수히 많아졌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영어를 배우고, 원어민도 더 이상 낯설지 않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노출에도 불구하고 말하기 실력이 갖춰지지 않은 아이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어 소리는 끊임없이 듣고 있지만 개인 수준에 맞춰진 소리와 반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적인 반복학습이 아니라 개인의 수준과 성실도, 성취도 등에 따른 되풀이가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엄마들의 역할도 중요한데요. 자녀의 수준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금물! 아이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반복노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책 한 권을 끝내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복습이 필요하듯이, 한 시간 동안 같은 영어동요 테이프 듣기, 일주일 간 같은 외화 매일 보기, 한 달 간 참고서 1권 3회 보기 등 주기별 학습 계획을 세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의 정확한 영어 수준을 알아보려면 정확하고 상세한 리포트를 제공하는 영어 레벨테스트를 받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level_180220

 

윤선생 진단평가는 평가 전문가가 만든 15만개 문항과 수많은 회원들의 응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답(또는 오답) 여부에 따라 다음 문제의 난이도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실시간으로 문항이 출제되는 유일무이한 영어 레벨테스트입니다.

이번에 리뉴얼을 통해 선생님 방문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윤선생 진단평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현재 영어 자신감 캠페인이 진행 중이라 무료로 진단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아래 배너를 클릭해 무료체험 신청 후 영어 레벨테스트를 무료로 받아보세요!

 

m-2018

 

※본 내용은 윤선생과 소년한국일보가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윤선생의 영어 교육 Q&A> 기사를 재구성하였습니다.

   기사 원문 보러가기:
http://kid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edu/201506/kd2015062916184277400.htm&ver=v002
http://kid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news/201711/kd20171113160058125630.htm&ver=v002

 

%ed%95%b4%ec%8b%9c%ed%83%9c%ea%b7%b8 #영어교육 #자녀교육 #초등영어 #중학영어 #영어자신감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