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11. 초등 저학년 영어,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2018/03/22
m-main-180322

 

올해부터 초등 저학년의 방과 후 영어수업이 폐지되면서 이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의견도 분분합니다. 최근 몇 년 간 영어학습 시기가 점차 빨라지는 추세였기 때문에, 영어 시작 시기가 너무 늦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은데요.

오늘은 초등 저학년 자녀의 영어학습 시기를 고민하는 학부모님들을 위한 이야기를 준비했어요.

초등영어는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저학년부터 시작하려면 어떤 학습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은지 베플리의 상담 내용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m-180322-01

 

아이의 영어교육은 초등학교 입학 후에 방과후 수업부터 시작하려고 했는데, 올해부터 초등 저학년은 방과후 영어 수업이 폐지되어서 당황스러워요. 영어 시작 시기가 너무 늦어지는 것은 아닐지 염려됩니다.

 

영어 시작 시기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9세 이전에 영어를 시작하면 사회적인 가치나 해당 언어 문화에 대한 편견이 없기 때문에 언어를 잘 배울 수 있으며, 어릴수록 실수에 대한 부끄러움 등을 덜 느껴 일찍 시작하는 것이 수월하다는 주장이 있어요.

반면, 11세 즈음이 언어나 기호 등을 이용해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를 시작하는 이른바 ‘형식적 조작기’이므로 이때부터 언어를 배워야 효과적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두 주장 모두 일리가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옳다고 확정 지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언어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나이’가 아니라, ‘영어학습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시간’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어요.

언제 시작하든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학습하느냐가 중요하기에, 영어교육을 생각하고 있다면 너무 조급해하기 보다는 시작하는 당시 자녀의 성향과 영어 수준에 맞는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m-180322-02

 

초등 저학년 방과후 영어가 폐지되니 영어학습 방법이 더욱 고민입니다. 또래 아이들을 보면 이미 영어학습을 하고 있는 아이들이 많아서 너무 안 하기는 걱정스럽고, 그렇다고 무리해서 시작하고 싶지는 않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자녀가 이제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우리말 실력이 충분히 갖춰졌을 테니 영어학습을 시작하기에도 적절한 시기입니다.

초등 저학년부터 영어학습을 시작해보고 싶다면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주제의 영어책을 구입해 재미있게 시작해보는 것도 좋아요. 효과적인 영어책 학습 방법은 다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STEP 1) 초급, 쉬운 책 소리 내서 읽기

아이가 영어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급 수준이라면, 될 수 있으면 쉬운 책을 소리 내어 읽어보도록 하되, 무작정 텍스트를 읽게 하기보다는 먼저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게 지도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소리와 글자와의 대응 관계, 즉 파닉스(phonics)를 익히는 게 무척 중요하답니다. 파닉스 학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bn01

 

 

STEP 2) 중급, 독서 전-후 활동과 연계하기

아이가 문장과 단락 단위의 글을 잘 읽을 경우 중급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갑자기 어려운 책을 사서 무리하게 읽히면 오히려 영어책에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챕터북(한 편의 글이 여러 소제목으로 나뉘어져 있는 책)으로 학습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독서 일기를 병행해보는 것도 좋은데요. 책을 읽고 난 뒤의 감상문뿐만 아니라, 책을 고르는 과정이나 읽기 전 목차와 제목을 본 소감 등을 간략히 기록해두는 것이에요. 단, 독서 전-후 활동은 어디까지나 부가적인 활동으로, 이에 집착해 독서 자체에 흥미를 잃게 해서는 안됩니다.

 

STEP 3) 고급, 다양한 글 읽고 발표하기

고급 수준인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글을 다양하게 읽도록 합니다.

이 시기에는 전체 글의 흐름과 지은이가 주장하는 바를 파악할 수 있도록 목적 의식 있는 글 읽기를 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자신의 생각이 담긴 서평을 써보거나, 정리한 내용을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보는 것이죠.

영어 읽기를 넘어선 종합적인 영어학습으로 키워 나갈 필요가 있는 시기입니다.

 

 

▶이 외에도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다면 윤선생 영어 자신감 캠페인을 통해 무료 상담 받아보세요. 영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 후에는 무료 학습체험까지 가능하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신청하세요!

 

%ec%9c%a4%ec%84%a0%ec%83%9d_%ec%8b%a0%ed%95%99%ea%b8%b0%ec%ba%a0%ed%8e%98%ec%9d%b8_%ed%95%98%eb%8b%a8%eb%b0%b0%eb%84%88v22_180312

 

※본 내용은 윤선생과 소년한국일보가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윤선생의 영어 교육 Q&A> 기사를 재구성하였습니다.

기사 원문 보러가기:
- https://goo.gl/4SoCgg
- https://goo.gl/TreyRC

 

%ed%95%b4%ec%8b%9c%ed%83%9c%ea%b7%b8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소 #방과후영어 #초등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