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단원평가 준비, 자기주도학습 습관이 필수

2018/05/22
벼락치기가 불가능한 단원평가, 이렇게 준비하세요!
m-main-180522

 

초등학교 단원평가는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치르는 평가로, 아이가 얼마만큼 제대로 기초학력을 쌓고 있는지 점검하는 평가입니다. 담임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갑자기 치르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아직 어린 초등 저학년이 올바른 학습습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초등 단원평가에 대비해 어떤 과목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m-180522-01

 

어떤 과목을 준비해야 하나요?

초등 단원평가는 학년별로 평가를 실시하는 과목이 다릅니다. 초등 1~2학년은 국어와 수학, 3학년부터는 선생님 재량에 따라 국어와 수학에 사회, 과학, 영어 등 다른 과목이 추가되기도 해요.

주로 한 단원이 끝날 때마다 평가하지만, 몇 개 단원을 묶어서 한 번에 평가하기도 하는 등 방식은 선생님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m-180522-02

 

어떤 문제가 출제 되나요?

초등 단원평가는 보통 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문제가 고루 출제됩니다. 아이들은 특히 서술형 문제를 어려워하는데요. 서술형 문제는 그림 보고 유추하기, 이야기를 읽고 생각과 느낌 쓰기, 수학 문제 풀이과정 등이 출제 됩니다. 단순히 답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를 푸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m-180522-03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초등 단원평가는 학급별로 선생님의 재량으로 실시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반별로 시험일정과 내용도 모두 다릅니다. 아이의 시간표와 알림장을 보고 미리 교과서 진도를 확인해 수업 내용을 잘 따라가고 있는지 점검하세요.

수시로 평가가 시행되는 만큼 벼락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릴 때부터 벼락치기를 하는 습관이 생기면 공부가 부담스럽고 어렵다고 느낄 수 있어요. 초등학생 때의 습관은 이후 평생 공부 습관이 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는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조금씩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교과서의 핵심 개념을 익히고 반복하는 연습을 하세요.

 

 

m-180522-04

 

과목별 대비 방법

 

국어

국어 과목 단원평가에는 교과서의 지문을 바탕으로 출제되지만, 전문이 실리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교과서의 지문을 꼼꼼히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세요.

또한 파악한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처음에는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생각을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이야기한 내용을 글로 써보는 훈련을 하세요.

 

수학

수학은 단계별로 연계성이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습득하지 않으면 이후 배우는 단원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매 단원에서 배운 개념은 충분히 반복해서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고 넘어가세요.

또한 최근에는 풀이과정을 서술하는 문항도 많이 출제되므로, 정답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풀이과정을 글로 설명하는 훈련도 꼭 필요합니다.

 

영어

영어는 벼락치기가 어려운 대표적인 과목입니다. 또한 수능 이후까지 오랜 시간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니,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등영어를 시작할 때부터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아이의 성향에 따른 맞춤 학습방법을 찾아주고,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학습하도록 유도해주세요.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학습방법을 찾고 싶다면?

빅데이터 기반 진단평가로 1:1 맞춤 학습방법을 찾아주고,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는 윤선생과 무료상담하세요!”

 

%eb%a7%a4%ec%9d%bc%ec%9d%98%ed%9e%9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단원평가 #초등학교 #초등교육 #초등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