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수행평가도 윤선생으로 가즈~아!

2018/06/26
윤선생 여름특별학기 말하기 수행평가 만점 비결 공개!
m-main-1806262

 

이제 1학기를 마무리하고, 여름방학을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아이들의 2학기가 달라지는 것, 알고 계시죠?

윤선생은 이번 여름방학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집중 훈련을 준비했어요. 초등 저학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개정 교과서를 타깃으로 한 영어 말하기 전용 교재로 철저한 실전 대비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만점 비결이 궁금하다면, 윤선생 여름특별학기로 GO GO~!

 

 

 

영어 말하기, 왜 중요할까요?

 

16

 

새 교과서 도입으로 실용영어와 팀 프로젝트 강화

올해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영어 교과서가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도 새 영어 교과서로 공부하게 될 예정이에요.

새 교과서를 살펴 보면, 실용 영어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어요. 활동 내용도 ‘동아리 회원 모집 포스터 만들기’, ‘블로그에 올릴 자기 소개 글쓰기’ 등 실생활에서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협동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팀 프로젝트(팀플) 활동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학교를 소개하는 영상 제작하기’가 주제로 주어지면 영상 기획, 대본 작성, 동영상 제작, 그리고 결과물에 대한 감상과 평가까지 철저히 학생 중심으로 팀 안에서 역할을 분담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수행평가 비중 증가

2015 개정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지필고사는 대폭 축소되고,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비중이 압도적으로 커졌습니다. 자유학년제에는 수행평가만 성적에 100% 반영될 정도니까요.

출제되는 주제를 살펴보면, ‘외국인에게 한국의 명소 소개하기’, ‘해외 여행 계획 세워서 발표하기’ 등인데요. 이러한 수행평가 점수를 잘 받으려면 주제에 대한 자료 조사, 대본 작성, 프리젠테이션까지 모두 해내야 합니다. 언뜻 듣기만 해도 만만치 않죠?

 

13

 

새 영어 교과서 도입과 수행평가 중요성 증대로 달라진 점은 바로 ‘말하기’와 ‘쓰기’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윤선생은 작년 겨울특별학기에 롸이팅 집중 훈련을 진행했는데요. 이번 여름방학에는 지난번 롸이팅 훈련에 스피킹까지 더해 수행평가 만점을 위한 완벽한 노하우를 전해드릴 거예요!

그럼, 2018 윤선생 여름특별학기의 학습 전략을 본격적으로 소개해드릴게요!

 

 

 

 

스피킹 끝판왕 학습 전략

말하기/발표 특화 신간교재로 집중 훈련!

 

4

 

이번 여름방학에는 윤선생영어교실, 윤선생영어숲, IGSE아카데미, 윤선생 우리집앞영어교실 등 모든 브랜드에서 윤선생의 말하기/발표 특화 신간교재 <Yoon’s Power Presentations>로 집중 학습이 진행됩니다. 이 교재는 철저하게 2015 개정교육과정에 맞춰 개발된 교재로, 말하기 수행평가 완성을 위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Yoon’s Power Presentations> 교재에는 총 24개의 수행평가 주제가 담겨 있고, 이 주제들 모두 실제 학교 수행평가에 출제되는 문항들입니다.

어떤 과정으로 훈련이 진행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드릴게요!

 

7

 

STEP 1. 자료조사

실제 수행평가에서도 주제가 주어지면 자료조사가 가장 우선입니다. 하지만 수행평가를 할 때 아이들이 자료를 손에 쥐고 있어도 어떤 부분을 글감으로 활용해야 하고,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몰라서 초반부터 헤매는 경우가 많아요.

<Yoon’s Power Presentations> 교재는 유닛마다 가장 첫 부분에 주제에 대한 우수 발표문이 들어 있어요. 이 발표문을 활용해서 자료조사를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8

 

STEP 2. 연어학습

다음은 주제에 맞는 어휘 학습을 할 차례입니다. 이 어휘 학습은 발표문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줄 소스들이랍니다.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연어학습을 하게 되는데요. 연어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결합하여 의미적으로 하나의 단어를 이루는 말을 뜻합니다. 우리가 쓰는 모든 언어의 70%가 연어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향수를 뿌리다’를 영어로 표현할 때, ‘(spray) perfume’을 떠올리기 쉽지만, 이는 의미 전달은 되지만 영어 아마추어 같은 어색한 표현이에요. 이때 ‘perfume’에 적합한 짝꿍 단어는 ‘wear’으로, ‘(wear) perfume’이 원어민이 습관적으로 조합해서 사용하는 ‘연어’입니다.

이 연어를 잘 사용하면 발표문이 한층 고급스러워져요.

 

9

 

STEP 3. 생각정리

이제 생각정리를 할 차례입니다. 프리젠테이션 준비 과정의 핵심이자,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요. 하지만 생각정리 끝판왕 ‘윤선생 Idea Map’을 활용하면 문제없어요!

Idea Map에 내가 발표할 내용을 채우며 생각을 정리하고, 이 과정에서 논리적인 발표문의 뼈대가 완성됩니다.

 

11

 

STEP 4. 원고작성

이제 본격적으로 발표문을 작성해야 할 순서입니다. Idea Map에 정리한 내용을 글로 옮기기만 하면 나만의 원고가 쉽게 완성됩니다.

완성한 발표문은 교재에서 자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따로 모아두면 수시로 발표 연습을 할 수 있고, 이후 실전 수행평가에 참고할 수 있는 귀한 자료가 됩니다.

 

10

 

STEP 5. 발표연습

발표문을 완성했으면 이제 실전에 대비해 발표 연습을 할 차례입니다. 교재에는 각 유닛마다 발표 스킬을 배우는 코너가 있어, 교재를 모두 끝내면 총 24개 스킬을 익힐 수 있어요.

 

12

 

STEP 6. UCC 제작

이제 실전에 들어가 발표하는 모습을 UCC 영상으로 촬영해볼 거예요. 이번 윤선생 여름특별학기의 목표는 모든 학생들이 멋진 프리젠테이션 영상을 하나 이상 남겨보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 ‘수행평가 만점 받는 UCC 제작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촬영 과정부터 편집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릴 테니, 나만의 멋진 수행평가 결과물을 완성해보세요.

영상으로 남기면 무엇이 좋을까요? 촬영한 UCC 영상을 감상하면서 내게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느끼고 보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Yoon’s Power Presentation> 교재에는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 프리젠테이션 샘플 영상도 들어 있다는 사실!! 이 정도면 정말 올인원, 종합선물세트죠?^^

 

▶윤선생이 준비한 여름특별학기 말하기 수행평가 집중학습에 대해 전해드렸어요. 기대되시죠? 여름방학이 지나고 나서 완성된 UCC를 보면 일취월장한 영어 말하기 실력이 실감날 거예요! 방학 동안 열심히 훈련해서, 2학기 영어 수행평가 만점에 도전해보세요!

 

%ed%95%b4%ec%8b%9c%ed%83%9c%ea%b7%b8 #여름특별학기 #스피킹 #수행평가 #말하기수행평가 #발표 #스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