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롭게 생긴 유망 학과 리스트

2018/07/30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경희대 소프트웨어융합학, 한국외대 GBT학부 등
m-main-180728

 

최근 몇 년 새 ‘4차 산업혁명’은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 IT는 물론이고 교육, 의료, 패션 등 모든 분야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큰 변화 겪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대학도 미래에 주목 받을 신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새로운 전공학과와 교양과목을 개설하는 등 미래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움직임을 발 빠르게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롭게 생긴 미래 유망 학과들을 알려드릴게요.

 

 

m1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2010년 10월에 신설되었으며, 미래자동차(그린카, 스마트카) 개발을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미래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IT/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융합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 분야의 융복합 기술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여 창의적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 있어요.

제품 기획, 설계, 하드웨어 제작, 소프트웨어 구현, 시험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배우게 되며, 신입생 및 재학생 전원에게는 기준 만족 시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활동에도 힘을 실어주기 때문에 경쟁률이 대단한 학과입니다.

미래자동차학과를 졸업하면 자동차관련 기업뿐 아니라 기계, 전기전자, IT 관련 분야에 폭넓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bt

 

 

m2

 

경희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경희대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2017년 신설되었으며, 학과명에 걸맞게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하는 학과입니다. 기존의 컴퓨터공학과가 해당 분야에 관한 교육만을 제공한다면,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교육을 지향하는 것이 차별점이에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미국 프리스턴대학의 ‘우드로 윌슨 스쿨’과 같은 개념의 학과로, 우드로 윌슨 스쿨은 정치학, 경제학, 철학, 사학, 사회학, 심리학, 과학 등 학문 간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학과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으로 구성된 ‘코어트랙(Core-Track)’ 외에도 ▶학생이 선택하는 ‘애드온트랙(Add-on-Track)’을 개설해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애드온트랙은 ‘게임콘텐츠트랙’, ‘미래자동차·로봇트랙’, ‘융합리더트랙’ 등이 개설되어 있고, 앞으로 점차 늘려 나갈 예정이에요.

소프트웨어융합학과를 졸업하면 기존에 소프트웨어 전공만으로는 진출이 어려웠던 다양한 융합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콘텐츠트랙’ 과정을 이수했다면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등 게임 업체에 진출할 수 있게 됩니다.

 

bt

 

 

m3

 

동국대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동국대 융합에너지신소재학과는 2013년 신설되었으며, 최근 재료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나노 소재, 에너지 소재, 전자·정보 소재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를 졸업하면 제철, 반도체, 석유화학 제품 등의 소재 산업체를 비롯해 전기전자 산업체, 자동차, 조선 등 폭넓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료분야는 연구, 개발 관련 수요가 많아 연구직으로의 진출 기회가 많습니다.

 

bt

 

 

m4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학과

서강대 아트&테크놀로지학과는 2012년 신설되었으며,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를 통합하는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창의적 기획, 스토리텔링, 가치 창출과 관련된 인문 교과목, ▶감성표현, 아트 미디어 디자인 콘텐츠를 다루는 문화 예술 교과목, ▶IT융합기술의 구현 및 IT융합기기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공학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어요.

아트&테크놀로지학과가 지향하는 대표적인 인재는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인데요. 스티브 잡스가 기술과 예술 분야을 융합해 아이폰을 탄생시킨 것처럼, 학문 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상상력과 첨단 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아트&테크놀로지학과를 졸업하면 국내외 유명 연구소 및 기업에서 다양한 콘텐츠 및 IT를 다루는 일을 할 수 있고, 문화예술 관련 국공립 기관에서 기획,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bt

 

 

m5

 

한국외대 GBT학부

한국외대 GBT학부는 2016년 신설되었으며, ‘GBT’는 ‘Global Business & Technology’의 약자입니다. ‘경영+IT+영어’의 융합으로 글로벌 경영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어요.

▶ 경영학원론, 국제경영학,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등 창의적 CEO로서의 기본 자질을 키우기 위한 교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SW엔지니어링, 모바일 프로그래밍 등 IT기술을 다루는 Information Technology 교과목, ▶글로벌 경영의 필수 도구인 영어구사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퍼브릭스피킹, 프레젠테이션, 영어토론, 비즈니스영어, IT통번역 등의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한국외대 GBT학부를 졸업하면 기업의 경영기획, 기술투자, 기술평가, 생산관리, 글로벌 마케팅, 기업의 해외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bt

 

 

▼(더보기) 미래 유망 직업에 대비하려면 어떤 자격증이 필요할까?

bn

 

 

 

7%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4차산업혁명 #미래직업 #자격증 #대학입시 #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