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말하기 훈련을 위한 부모 행동 가이드

2018/09/03
말하는 자신감은 부모와의 대화부터 시작된다!
m-main-180903

 

말하는 능력이 성공의 키 포인트로 꼽히고 있어요. 때문에 부모라면 누구나 우리 아이가 ‘말 잘 하는 인재’로 자라나길 바랄 텐데요. 이를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특히 유아동기 아이들은 부모의 말 한 마디, 행동 하나에 큰 영향을 받기 마련이에요. 우리 아이가 자신감 있게 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부모가 꼭 지켜야 할 6가지 원칙을 알려드릴게요.

 

 

m1

 

질문형으로 대화하세요

아이의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대화를 할 때 질문을 많이 하세요. 질문을 받으면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발표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단순히 ‘네’,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보다는, 의견을 문장으로 만들어 표현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m2

 

아이 대신 말해주지 마세요

아이가 바로 바로 대답을 하지 못할 때 답답한 나머지 대변인을 자처하고 있지는 않나요? 부모가 늘 대답을 대신해주면 아이는 말하기 자신감을 키울 기회가 없어집니다. 나중에 학교에서도 혼자서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거예요.

아이에게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m3

 

아이의 말을 자르지 마세요

아이가 말하는 도중에 생각을 지레짐작해 말을 자르는 일은 금물입니다. 시간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에요.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고,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질문까지 던지는 훌륭한 청중이 되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m4

 

완성되지 않은 말은 받아주지 마세요

부모라면 아이의 말은 단어 몇 개만 들어도 바로 의미를 알아들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이때 부모가 바로 반응해주면 아이는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없답니다.

아이가 말을 할 때 완벽한 문장으로 말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주세요. 이를 위해서는 아이의 완성되지 않은 말에 바로 호응하고 대답해주는 부모의 행동부터 버려야 합니다.

완벽한 문장으로 말하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없고, 추후에 의사소통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m5

 

단어를 정확하게 쓰도록 지도해주세요

단어의 뜻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겠죠? 아이가 단어를 궁금해할 때 부모님이 생각나는 대로 뜻을 알려주지 말고, 사전을 찾아 정확한 단어와 뜻을 확인하도록 해주세요.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찾아볼 수 있으니, 모르는 것은 그때그때 아이 스스로 찾아보도록 습관을 들여주세요.

 

 

m6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지 마세요

아이가 계속해서 말을 더듬거나, 같은 질문을 반복하면 나도 모르게 답답한 마음에 강한 어투로 지적할 때가 있죠? 그리고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의도치 않게 버럭 화를 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말을 할 때 엄마가 화를 내거나 지나치게 엄한 모습을 보이면 아이는 말하기에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아이가 말을 할 때 혼내는 것만큼이나 삼가야 할 것이 아이의 말을 놀리는 행동이에요. 창피한 순간은 아이 마음 속에 상처로 남게 되어 말할 때마다 주눅들고 망설이게 됩니다.

 

 

8%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스피치 #스피킹 #말하기 #발표 #자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