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아이들은 무엇을 하고 놀까?

2018/09/24
티들리 윙크스, 야찌, 콩쥬 등
m-main-180924

 

윤스매거진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민족 대명절 추석입니다.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풍요로운 시간 보내고 계신가요?

추석에는 맛있는 음식도 좋지만, 가족과 동네 사람이 모두 함께 하는 전통놀이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우리나라에 윷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가 있듯이, 세계의 아이들도 각 나라만의 놀이를 즐긴답니다.

오늘은 세계 어린이들이 즐기는 각국의 놀이와 장난감을 소개해드릴게요!

 

 

 

영국 – Tiddlywinks(티들리 윙크스)

티들리 윙크스는 작은 컵에 플라스틱 동전을 튕겨서 넣는 게임인데요. 어린이가 하는 쉬운 단계부터 어른들이 겨루는 공식적인 경기까지 다양한 단계가 있어요.

티들리윙크스는 1950년대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 학생들이 개발한 성인용 게임으로, 최근에는 미국, 캐나다에도 보급되어 국가간 대회까지 열릴 정도로 인기입니다.

 

 

 

미국 – Yahtzee(야찌)

쉽게 말해 ‘주사위 게임’인 야찌는 주사위 다섯개와 점수표가 필요해요. 다섯개의 주사위를 던져 특정 조합을 만들어 내야 하는데요. 각 조합 별로 점수를 산출하는 룰이 정해져 있답니다. 룰이 적힌 점수표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우리 나라의 인기 판타지 소설 <룬의 아이들 윈터러>에 나오는 ‘추격자(chaser)’ 게임이 야찌의 룰을 적용한 것입니다.

 

 

 

인도네시아 – Mancala(만칼라)

만칼라는 인도네시아 어린이들이 많이 하는 놀이로, ‘콩글락’이라고도 불려요.

만칼라를 하려면 2개의 큰 항아리와 12개의 작은 항아리, 구슬이 필요한데요. 게임의 룰에 따라 항아리에 구슬을 옮겨 담으면서 최대한 자기 쪽의 항아리로 구슬을 많이 담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에요.

요즘은 항아리 대신 만칼라 전용 게임판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만칼라 게임 룰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영상을 참고하세요.

 

 

 

중국- 콩쥬(空竹)

중국의 아이들은 ‘콩쥬’라고 불리는 전통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요. 서양에서는 ‘diabolo(디아볼로)’라고 더 많이 불리는데요. 컵 바닥을 마주 붙인 것 같은(우리 나라의 장구와 비슷한 모양) 장난감을 줄을 이용해 돌리는 게임이에요.

영상을 보면 꼭 ‘요요’처럼 자유자재로 콩쥬를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유튜브에서 다양한 묘기를 감상하는 재미도 있답니다.

 

 

m1

 

이탈리아 – 나무 장난감

이탈리아 아이들은 나무로 만든 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아요. 사람은 물론 식물, 동물, 기계 등 다양한 모양이 있답니다.

특히 우리에게 잘 알려진 ‘피노키오’도 나무 장난감의 한 종류인데요. 전래 동화에 등장할 정도이니 정말 오랜 시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은 장난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피노키오 나무 장난감은 이탈리아 곳곳에서 판매하고 있어, 여행객들에게 인기 많은 기념품이기도 합니다.

 

 

 

9%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추석 #명절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