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힘들어요! 어린이 명절증후군

2018/09/25
어른보다 더 오래 가는 명절 스트레스!
m-main-180925

 

추석 연휴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한바탕 명절을 치르고 나니, 여러 가지 후유증도 있을 시기인데요. 이맘 때가 되면 ‘명절증후군’이라는 말이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죠.

보통 명절증후군은 음식 장만에 시달리는 주부 위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알고 보면 어린이들도 명절증후군에 시달린답니다.

오늘은 어린이 명절증후군의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m1

 

대가족 스트레스

요즘은 가족구성원이 3~4명인 핵가족이 많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자라온 아이들은 갑작스레 친척들이 많이 모이는 명절이 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사촌, 오촌, 먼 친척까지 무조건 인사를 시키다 보면 아이 입장에서는 오히려 친인척들이 두려워질 수 있답니다. 친인척들과는 식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는 중 자연스럽게 가까워지도록 배려해주세요.

 

 

m2

 

장거리 이동 스트레스

오래 차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아이들에게도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스트레스입니다. 이동하는 중 가급적 휴게소에 자주 들러 용변을 보게 하고, 지루함을 줄일 수 있는 휴대용 학습기나 게임기 등을 미리 준비하세요.

 

 

m3

 

성적 스트레스

“요즘 공부 잘하고 있니?”, “학교에서 몇 등이나 하니?” 명절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잔소리 레퍼토리죠?

특히 친척들이 모인 자리에서 사촌간 성적 비교는 절대 금물! 그리고 명절 연휴에 무리해서 학원에 보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명절 연휴에는 오랜만에 가족, 친척들과 마음 편히 어울리고, 하루 30분~1시간 정도만 따로 시간을 정해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것이 좋아요.

혹시 명절에 장거리 이동을 할 계획이라면 연휴 앞뒤로 배가학습을 해 부족해진 학습량을 채우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m4

 

어른위주의 행사로 인한 소외감

명절이면 어른들은 자신들만의 대화와 카드놀이 등에 빠져 아이들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통놀이, 체험학습 장소에 방문해보세요.

추석 연휴에는 4대궁과 종묘, 조선왕릉이 무료 개방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전통놀이도 마련됩니다. 가까운 민속박물관이나 문화재의 홈페이지에서 행사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m5

 

부모의 스트레스 전가

부모님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에요. 명절에는 집안일과 장거리 운전으로 인해 부모님의 스트레스가 누적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가족간 갈등이 있을 경우 부모의 영향이 절대적인 아이들은 몇 배로 고통을 받을 수 있어요.

부모님이 명절증후군을 적절히 해소하고 남은 연휴를 여유롭게 즐기는 것이 곧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덜 수 있는 방법임을 기억하세요.

 

▶어린이 명절증후군 요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평소에 어른들의 눈높이로만 명절을 생각해왔다면 이번 연휴에는 아이들의 입장도 배려해주세요. 서로 간의 관심과 소통으로 마음 넉넉한 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9%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명절 #추석 #후유증 #명절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