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별 공부를 도와줄 운동방법

2018/10/01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m-main

 

활동하기 좋은 가을입니다. 날씨도 선선하고, 하늘도 푸른데 우리 아이들은 책상 앞에서 중간고사 준비가 한창이에요. 하지만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명언이 있는 것처럼, 좋은 성적을 내려면 체력 관리 또한 필수입니다.

잠깐의 운동은 두뇌회전과 집중력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초중고 연령별로 적절한 운동법을 알려드릴게요.

 

 

m1

 

초등학생

학업 부담이 적은 초등학생 때는 아이에게 잘 맞는 운동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먼저 아이에게 다양한 운동을 제시하고, 그 중에서 아이가 직접 한 가지를 고르도록 유도해 좋아하는 운동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운동이 있으면 중고등학생 때도 꾸준히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업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때부터 꾸준히 해온 운동이 기초 체력을 만들어주어 수능까지 이어질 학업 레이스에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거예요.

또한 아이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운동을 잘 못하더라도 아낌없이 격려하고 칭찬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운동을 해보세요

초등학생 때는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을 해보세요. 특히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인 수영, 태권도, 축구, 복싱이 집중력을 키우는데 좋습니다. 주의력과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데,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면 우뇌 자극과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소극적인 성격이라면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는 스키나 스케이팅에 도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케이트나 스키는 단계를 정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빙판 위에 서는 것만으로도 자신감을 쌓을 수 있어요.

 

 

m2

 

중학생

본격적으로 학업이 시작되는 중학생 때는 공부와 운동을 스스로 분리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방과 후 한 시간 동안은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는 등 나름의 시간표를 만들어보세요. 이를 위해서는 방과 후 자기주도학습 시간, 학원에 가는 시간 등 학습 계획을 짤 때 운동하는 시간도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학교에 있는 스포츠 동아리나 가까운 문화센터·시청·구청 등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동호회를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운동을 해보세요

본격적으로 공부를 위한 기초 체력을 만들 수 있는 운동을 해보세요. 심폐 지구력, 근력,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기초 체력을 다질 수 있습니다. 심폐 지구력에는 수영, 축구, 농구 등이 도움이 되고, 근력을 기르는데는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이 좋습니다.

중학생들이 좋아하는 농구와 축구도 순발력과 지구력, 사회성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좋은 운동이에요.

 

 

m3

 

고등학생

학업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고등학생은 등교 전 이른 아침이나, 야간 자율학습이 끝난 밤 시간 등을 이용해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공부할 시간도 부족한데 운동을 왜 해야 할까요? 식사 후에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으면 고혈당을 일으켜 혈액순환을 악화시키고, 상태가 지속되면 비만과 졸음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가벼운 운동으로 혈당을 낮춰주는 것만으로도 정신이 맑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학습에 더 집중할 수 있답니다.

 

이런 운동을 해보세요

시간이 부족한 고등학생은 가까운 곳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야 합니다.

식후 15분 빨리 걷기, 계단 오르기 등도 시간을 정해두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근력 강화와 혈액 순환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등하굣길이나 주말을 이용해 자전거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인 자전거 타기는 운동 효과가 좋지만, 피로도는 낮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좋은 운동이에요.

잠들기 전 가볍게 할 수 있는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 펴기 등 무산소 운동도 체력 관리에 좋습니다. 복근 운동을 꾸준히 하면 변비 예방을 막아주고, 근육량이 늘어나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능까지 이어질 장기 레이스에는 체력이 필수입니다. ‘체력도 전략’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체력을 키워야 늦게까지 공부를 해도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집중할 수 있어요.

비교적 시간이 여유로운 초등학생·중학생 때부터 좋아하는 스포츠 종목으로 꾸준히 체력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9%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