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 18. 유아영어는 언제,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2018/10/11
영어 시작 시기, 좋은 유아영어 프로그램 고르는 법
m-main-181011

 

“아이가 4살인데 영어 교육을 시작해도 될까요?”

“영어 유치원을 보내는 게 정말 효과적인가요?”

 

영어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에 속 시원히 답해드리는 코너,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열 여덟 번째 시간입니다.

요즘은 초등학교 입학 전 4~7세부터 영어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영어 시작 시기와 학습 방법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고민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영어를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와 좋은 유아영어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우리 아이의 첫 영어를 고민 중이라면 오늘 베플리의 조언에 귀 기울여보세요!

 

 

m1

 

 

Q. 4살짜리 자녀를 둔 부모에요. 최근 아이를 놀이방에 보내기 시작했는데, 또래 아이들을 보니 벌써 영어 읽기 교육을 시작했더고요. 아직 한글도 다 못 뗀 상태인데 영어 읽기를 시켜도 될까요?
4~5세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최대 고민이 영어교육 시작 시기일 거예요. 그런데 영어교육 시작 시기와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답니다.

영어교육 시작 시기가 이르면 이를수록 더 효과적이라는 입장과 모국어가 정착된 이후에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입장이에요. 하지만 어릴 때 영어 학습을 시작할 경우 발음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의견에는 양쪽 모두 동의하고 있죠.

따라서 우리말 실력부터 갖춘 뒤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면, 유아기에는 오디오 테이프 등을 들려줌으로써 영어와 우리말의 소리가 다름을 자연스레 인식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문자를 인지하는 것이 어려운 시기이니 문자를 그림처럼 받아들이게 하고, 인지를 강요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리고 영어 읽기 교육을 시작하게 되면 우선 아이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선택하세요. 흥미로워하는 책을 선택해야 싫증 내지 않고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답니다.

또한 책 읽기를 할 때는 먼저 소리를 듣고 따라 읽도록 습관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부모가 먼저 적당한 소리로 감정을 실어 읽어주고, 아이가 따라 읽도록 훈련해보세요.

 

 

m2

 

6살인 둘째가 지금 일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7세부턴 영어 유치원에 보내라는 지인의 말에 고민이 많아요. 영어 유치원에 보내는 것이 크게 효과적인가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는 ‘영어=경쟁력’이라는 인식이 있어 왔어요. 이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이 수업료가 아무리 비싸도 영어 유치원을 선택하고 있죠. 하지만 영어 유치원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선 의견이 나뉜답니다.

많은 영어 유치원이 유아 교육 전문가 없이 오직 영어 교육에만 집중합니다. 하지만 유아기는 언어를 익힐 뿐만 아니라 인지, 정의, 신체, 사회성 발달도 이뤄지는 중요한 시기에요. 실제로 사람의 뇌는 만 2세에 75%가 만들어지고, 만 5세가 되면 90%가 형성되는데요. 때문에 4~7세 아이들은 전인 교육과 영어 교육을 균형 있게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영어 유치원과 일반 유치원 중 어디가 나은지 보다, 좋은 유아 영어 교육 프로그램 또는 교육 기관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을 알려드릴게요.

유아 영어 교육이 효과를 거두려면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첫째, 영어의 소리를 익히는 ‘음소 인식’ 훈련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음소 인식 훈련을 마치면 유아들은 ‘캣(catㆍ고양이)’이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 [c], [a], [t]라는 개별 소리를 구분해 들을 수 있습니다. 이후 소리와 문자의 법칙을 익히는 ‘파닉스’ 훈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지도 교사의 자질을 따져 보세요. 너무 어릴 때부터 무턱대고 원어민 교사에게 아이를 맡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요. 교사는 아이의 발달 단계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잘못된 부분은 모국어로 그 의미를 정확하게 고쳐 말해 줄 수 있어야 하지요. 지도 교사의 자질을 평가할 때는 유아 영어 교육 전문 교사 양성 과정(YL-TESOL)을 이수했는지, 원어민 교사라면 교육 비자를 소지했는지, 해당 교육청 등록이 완료되었는지 등을 함께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전문화된 유아 영어 교수법이 함께 개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아이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다중 지능 이론, 문제 해결 방식을 가르쳐 주는 프로젝트 이론 등이 교수법에 적절히 반영된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그리고 학원을 방문했을 때 교실을 둘러보고 분위기와 시설이 아이에게 적합한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윤선생 스마트랜드는 3~7세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춰 체계적으로 설계된 놀이형 유아영어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윤선생 스마트랜드를 원하는 날짜에 무료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에요! 푸짐한 경품도 준비되어 있으니 아래 배너를 클릭해 체험 신청해보세요!


181008_%ec%9c%a4%ec%84%a0%ec%83%9d_%ec%9d%b4%eb%b2%a4%ed%8a%b8%eb%aa%a8%ec%95%84%eb%b3%b4%ea%b8%b0_07
 

%ed%95%b4%ec%8b%9c%ed%83%9c%ea%b7%b8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소 #유아영어 #스마트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