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대회와 경시 대회, 대입에도 도움이 될까?

2018/10/15
초중고 영어 대회 일정 및 평가내용
m-main-181015

 

초중고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학습 동기부여와 스펙을 위해 영어 말하기 대회나 영어 경시 대회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입시 기준의 변화로 인해 최근에는 영어 대회가 성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이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오늘은 초중고 별로 영어 대회가 입시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고, 도전해볼만 한 주요 영어 대회들을 소개해드릴게요.

 

 

m1

 

초등학생

초등학생 시기의 영어 대회는 수상 보다 과정에 의미를 두고 참가해야 합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는 학습 동기 부여 효과가 크기 때문에 꼭 수상을 하지 않더라도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단, 학부모가 지나친 욕심과 기대를 갖고 대회 참가를 강요하면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충분히 대회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스스로가 참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2

 

중학생

고교 입시에는 영어 대회 수상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중학생의 경우 외고에서 주최하는 대회에도 많이 참여하는데요. 수상 후 해당 학교에 지원하더라도 학생부에 기재할 수 없기 때문에 입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내신에서 수행평가의 비중이 대폭 커지고 있는 만큼, 영어 말하기 대회 등에 참가하는 것은 수행평가 고득점을 위한 필수 자질인 자신감과 표현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회 수상이 아닌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도전해보세요.

 

 

m3

 

고등학생

지난 8월 17일 최종 발표된 2022 대입 개편 사항에 따르면, 고등학교 학생부의 수상 경력 기재가 1학기 1개, 3년간 최대 6개까지로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대학 입시에는 학생부에 기록가능한 교내 수상실적만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치르는 영어 대회는 입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몇몇 특기자 전형 지원의 경우 외부 수상실적을 반영하기도 하는데요. 일반고에서는 대부분 해당 사항이 없지만, 외고나 특목고의 경우 특기자 전형에 활용할 수 있으니 영어 대회 수상도 대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d%91%9c

 

초중고 영어 대회 일정

위 표의 일정은 2018년 기준입니다. 이후 참가를 원할 경우 해당 대회의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신청 및 대회 기간을 확인하세요.

 

m-180222-01

▲2018 NSB 챔피언 홍승아 양, 금상 수상자 김경동 군

 

윤선생은 국내 최대 규모의 영어 철자 말하기 대회인 ‘내셔널 스펠링비(National Spelling Bee)’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내셔널 스펠링비 우승자와 금상 수상자는 매년 5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어 철자 말하기 대회 SNSB(Scripps National Spelling Bee) 출전 자격을 얻게 되며, 참가 경비는 윤선생이 전액 후원합니다. NSB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 알아보세요.

 

181008_%ec%9c%a4%ec%84%a0%ec%83%9d_%ec%9d%b4%eb%b2%a4%ed%8a%b8%eb%aa%a8%ec%95%84%eb%b3%b4%ea%b8%b0_07
 

 

%ed%95%b4%ec%8b%9c%ed%83%9c%ea%b7%b8 #영어대회 #NSB #내셔널스펠링비 #SNS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