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브리지 시험 :: 토익 • 토플 외 유용한 영어인증시험

2018/11/06
FCE, CAE 등 단계별 과정과 평가내용
m_main_181106

국내에서는 ‘영어인증시험’하면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에서 주관하는 토익, 토플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사실 그 외에도 학습자의 영어레벨을 확인해볼 수 있는 유용한 영어인증시험들이 매우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습니다.

그 중 캠브리지 대학 산하 평가기관인 캠브리지 이솔(ESOL: English for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의 영어시험은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응시율을 기록하고 있죠. 무려 15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국제공인 영어평가기관에서 실시되는 만큼, 전세계 135여개의 나라에서 매해 4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시험을 치르고 있다고 합니다.

또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주요 대학들을 포함한 교육기관과 여러 기업체에서 캠브리지 시험을 인정하고 있고, 국제학교나 해외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국내 응시자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해요.

 

m1

 

토익, 토플’과 ‘캠브리지 시험’의 차이점은?

성적 유효기간이 2년으로 정해져 있는 토익, 토플과 달리, 캠브리지 시험은 한번 합격을 하면 그 성적이 평생 유효하고 증서도 발급이 됩니다. 또 실제의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원어민과 직접 대면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그만큼 단순한 분석을 통해서만은 높은 점수를 얻기가 어렵겠죠. 대신 자신의 어학 능력 수준에 맞게 난이도를 선택해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캠브리지 시험은 연령과 실력에 따라 유치원 과정부터 대학 및 성인과정, 아카데믹 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단계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m2

 

유아~ 초등을 위한 과정

YLE(Young Learners English Tests)는 만 7세~만 12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공인 주니어 영어인증평가입니다. 또 세계 공통 영어평가기준인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의 기초레벨인 A1, A2 레벨을 인증해주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Starter (초급), Movers (중급), Flyers(상급)으로 총 3단계로 나눠져 있으며 페이퍼 시험과 영어 말하기 시험이 있습니다.

YLE 과정은 등급형태의 평가이며 아이의 영어능력을 확인하고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도록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응시한 모든 어린이들에게는 인증서가 발급되고 개별 수준에 따라 상위의 캠브리지 시험(KET, PET, FCE)에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m3

 

중등~ 성인을 위한 단계별 과정

캠브리지 시험은 응시자의 영어실력과 수준에 맞춰 개발된 개인맞춤형 평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YLE 과정을 제외하고 총 5개 단계의 시험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m4

캠브리지 이솔 (Cambridge ESOL) 단계별 시험 종류

 

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것이 바로 FCE 과정과 CAE 과정인데요, 두 과정은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m5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중상급 레벨의 영어자격시험으로 영어권 국가에서 취업하거나, 학업을 진행하려 할 때 영어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평가합니다. FCE 과정은 영국, 독일, 스위스 등의 유럽권 4년제 대학교의 입학 영어증명서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평가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그리고 쓰기로 각각 4개의 영역이고 총 214분간 진행됩니다.

 

* 읽기 (Reading & Use if English) –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고, 다양한 어휘 및 문법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읽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 쓰기 (Writing) –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고, 각 파트당 글자수 140~190자를 사용하여 작문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내용이 잘 충족되었는지, 의사소통이 성취되었는지 판단하고 글의 구성과 어휘 및 문법을 평가합니다.

* 듣기 (Listening) –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독백 또는 대화로 이루어진 지문이 제공되며 사지선다형 문제, 빈칸 채워 넣기 등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정보, 의견, 요지 파악하기 등 다양한 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 말하기 (Speaking) -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영역에서는 발음과 문법, 어휘 및 문장의 구성 능력을 봅니다. 또 과제참여도를 바탕으로 평가를 하게 됩니다.

 

m6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상위 레벨의 영어자격시험입니다. 평가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쓰기로 FCE 과정과 동일하지만 훨씬 수준 높은 어휘가 출제되고 듣기 평가의 비중도 큽니다. 쓰기 평가에서도 글자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FCE 자격을 먼저 갖춘 뒤에 응시합니다. CAE 과정은 영국이나 호주의 학부, 석사 학업진행을 위한 비자 신청에도 활용됩니다. 시험시간은 총 235분이 소요됩니다.   

 

* 읽기 (Reading & Use if English) - 총 8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카데믹한 내용을 바탕으로 56개의 다양한 질문들이 출제됩니다. 다양한 어휘 및 문법을 얼마나 잘 사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읽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 쓰기 (Writing) – 2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고, 각 파트에 글자수 220~260자로 작문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내용이 잘 충족되었는지, 의사소통이 성취되었는지 판단하고 글의 구성과 어휘 및 문법을 평가합니다.

* 듣기 (Listening) –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총 30개의 질문이 출제됩니다. 독백 또는 대화로 이루어진 지문이 제공되며 사지선다형 문제, 문장 완성하기, 다중 매칭 등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정보, 의견, 요지 파악하기 등 다양한 듣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 말하기 (Speaking) -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영역에서는 발음과 문법, 어휘 및 문장의 구성 능력을 봅니다. 또 과제참여도를 바탕으로 평가를 하게 됩니다.

 

cam_link

 

▶캠브리지 시험은 마이크로소프트, IBM등 세계 유수기업에서 취업 시 영어능력판단의 도구로 채택하고 있는 영어인증평가입니다. 글로벌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려는 기업체가 늘고 있는 만큼, 세계적 인재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밖의 다른 영어 자격증이 궁금하다면 클릭해보세요!

bn

%ed%95%b4%ec%8b%9c%ed%83%9c%ea%b7%b8 #영어자격증 #영어시험 #토익 #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