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에 집착하는 아이, 자아존중감을 길러주세요.

2018/11/07
“행복한 아이로 성장시키는 필수조건”
m-main-181107

 

늘 주어진 공부 스케줄을 착실히 소화하고 승부욕도 강한 아이, 마냥 기특하다고만 생각해도 괜찮은 것일까요? 간혹 성적이 좋지 않으면 크게 실망을 하고 오랫동안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 아이가 그저 성실한 줄로만 알았던 엄마들도 조금씩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단지 공부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다고 보기에는 아이가 가진 마음의 부담과 스트레스가 너무 과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한번쯤 우리 아이의 공부 열정이 진짜일까, 아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이 정말 좋은 성적 그 자체일까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바로잡아야 할까요?

 

m11071

 

아이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일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18세 미만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2013년 대한민국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가 OECD 회원국 34개 국가 중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습시간은 OECD 가입국들 중 최고 수준이며, 여가시간과 수면시간 부족으로 인해 발달 불균형과 행복감 저하가 우려될 정도라고 하는데요

우리 아이들의 행복지수 및 삶의 만족도는 무엇 때문에 최저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늘 고민해봐야 합니다.

 

m11072

 

낮은 자아존중감

아이들은 자신을 향한 부모의 반응을 거울로 삼아 보며 인생을 배워갑니다. 성적이 좋아서 부모가 웃거나 좋은 반응을 보였을 때 아이는 높은 성적만이 부모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고 생각하게 되죠. 반대로 좋지 않은 성적을 받았을 때는 학교와 부모가 자신을 거부하거나,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자라납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성적에 집착할수록 아이의 자아존중감이 낮은 상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경우 아이를 대하는 부모의 태도가 어떠한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m11073

 

사랑받고 싶은 욕구

자신이 열심히 공부를 하면 부모님이 기뻐한다는 것을 아이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순간적으로 엄마의 관심이 아이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그것이야말로 바로 자신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 생각하게 된 것이죠.

바꿔 말하면 아이에게 공부란 부모의 사랑을 얻기 위한 수단이 된 건데요, 애정에 대한 갈구가 아이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 되었고 공부와 성적에 대한 병적인 집착으로 확대된 셈입니다.

 

m11074

 

부모가 해야 할 일

부모가 아이의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에만 집중하고 있으면 그 내면에 담긴 욕구를 눈치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자아존중감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제대로 칭찬하기

부모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 아이가 좋은 성적을 받아왔을 때 그 과정과 노력에 대한 칭찬을 생략하고 오로지 결과에 대한 칭찬만 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성적이 떨어졌을 경우 화를 낸다면, 그것은 자신이 받아온 결과로 인해 선생님과 부모들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과 두려움이 큰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 마음 살펴주기

보통은 자녀를 양육할 때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라면 아이가 좋은 대학에 들어가고 우수한 성적을 얻어내는 등 남들보다 더 앞서가길 원하는 마음이 슬그머니 자리잡게 되죠.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들의 건강한 마음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어떤 공부를 시키는 것이 효과적인지, 어떤 학원을 선택해야 하는지도 물론 중요한 문제지만, 그 전에 내 아이의 마음은 건강한지, 내 아이가 현재 행복한지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자아존중감’이라는 것은 스스로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 다른 사람과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존재로 여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아이의 자아존중감을 길러 주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와 좋은 관계를 맺는 것입니다. 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관심을 채워주면서 외면과 내면이 모두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도록 마음속에 사랑의 싹을 틔워주세요

 

▼ 아이가 자신감 있게 말하고, 의사표현 하도록 돕는 방법

link_mbanner1107

11%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교육법#자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