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의 전설적인 리더십 ‘잭 웰치’를 만든 교육법

2018/11/14
위인을 만든 교육법 17탄
%eb%a7%a4%ea%b1%b0%ec%a7%84%ec%84%ac%eb%84%a4%ec%9d%bc

 

GE ‘제너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의 약자로 1878년에 전구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설립한 전기조명 회사를 모체로 한 전기기기 제조 전문업체입니다. 현재는 세계 최대의 글로벌 인프라 기업으로 성장하여 전력, 항공기 엔진, 산업 기자재, 의료기기 등을 취급하면서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잭 웰치 (John Frances Welch Jr), 1935.11.19~ 

잭 웰치는 마흔다섯의 나이로, GE에 최연소 회장으로 부임되었던 인물입니다. 그는 당시 시장가치 총액 120억 달러의 GE를 20년만에 4,500억달러 수준(2001년 기준)까지 끌어올리면서 명실상부한 미국 1위 기업의 자리에 올려놓았습니다.

그는 이러한 경영 성과 외에도 여러 걸출한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한데요, 특히 재임 중에 18명의 CEO를 지속적으로 배출하면서 GE에는 ‘CEO 사관학교’라는 별칭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또 ‘GE 크로톤빌 리더십개발센터’를 통해 경영자 교육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본인이 직접 교육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이곳에서 최고경영자 양성과정을 수료했다고 하죠.

보수적이며 관료적이었던 GE를 변모시켜서 직원들에게 ‘경쟁의 가치’를 심어주고, 영업이익률을 6%에서 18.9%까지 끌어올렸던 잭 웰치의 저력은 과연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jw-m1

 

자신감 높여주는 격려와 칭찬

잭 웰치는 사실 어렸을 적부터 말을 더듬는 버릇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식당에 가서 음식을 주문하면 웨이터들이 말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해, 잘못 준비된 메뉴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도 잭 웰치가 좌절하지 않도록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 사람은 바로 그의 어머니였습니다. 그의 자서전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Jack: Straight from the Gut』에서 밝혀진 내용을 살펴보면, 그와 어머니의 대화가 어떠했는지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습니다.

 

“어머니 저는 왜 말을 더듬나요? “

“그건 네가 너무 똑똑하기 때문이란다. 어느 누구의 혀도 너의 똑똑한 머리를 따라갈 순 없을 거야 “.

 

그는 어머니의 지혜로운 격려와 칭찬 덕분에, 스스로에 대해 실망하지 않고 ‘나는 머리가 좋은 사람이고, 말보다 머리가 훨씬 더 빨리 움직이는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하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jw-m2

 

카드게임에서 시작된 승부욕

또 잭 웰치의 어머니는 아이가 경쟁에서 승리했을 때의 기쁨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그가 어렸을 때부터 함께 카드게임을 즐겨 했다고 합니다. 이때의 경험들은 훗날 GE를 경영할 때 직원들의 승부욕과 경쟁심을 자극하기 위해 성과가 낮은 하위 10%를 과감하게 해고하는 ‘10% 퇴출제’ 등을 도입하게 만드는 초석이 되기도 했어요.

잭 웰치는 무자비한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중성자 폭탄 (Neutron Jack)’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의 단호한 경영방식 덕분에 GE가 미국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하지 못합니다. 어릴 적부터 자라난 승부욕과 성취욕은 잭 웰치가 성인이 되었을 때 치열한 자본시장에서 거뜬히 살아남을 수 있도록 큰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jw-m3

 

실패를 통해 성공을 배우기

잭 웰치는 고등학생일 때 아이스하키팀의 주장을 맡은 적이 있는데, 하루는 경쟁 학교와의 시합에서 역전을 당하고 패해서 심하게 흥분하며 화를 냈다고 해요. 이 모습을 지켜본 어머니는 “지는 법을 알아야 이길 수 있고,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면 너는 다시 운동을 할 자격이 없다” 고 호되게 야단을 쳤다고 합니다.

이때 혼쭐이 났던 경험은 늘 최선을 다해 경쟁해야 하지만, 실패를 하게 되더라도 그 결과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해주었습니다. 또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어요. 어머니의 가르침 덕분에 그는 위기가 찾아와도 굴복하지 않고 오뚝이처럼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거침없고 카리스마 넘치는 성격으로도 유명했던 그에게는 남들이 쉽게 흉내내지 못하는 강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GE의 전설적인 리더십 잭 웰치를 만들어 준 것은 어렸을 때부터 그의 어머니가 심어줬던 스스로에 대한 강한 믿음 덕분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됩니다

 

11%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위인을만든교육법 #자녀교육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