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 19. 자기주도학습 습관은 어떻게 기를 수 있나요?

2018/11/19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자기주도학습 능력 기르는 비결
m-main-181119

 

“아이가 시키는 공부만 억지로 해서 걱정이에요.”

“스스로 즐기면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싶어요.”

 

영어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에 속 시원히 답해드리는 코너,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열 아홉 번째 시간입니다.

개인의 역량과 창의력이 중요한 시대! 스스로 사고하고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인재가 미래사회를 주도할 것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직 우리 아이는 시키는 공부만 겨우 겨우 해내는 수준이라 걱정이신가요?

오늘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에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는 비결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아이의 학습 습관이 잡히지 않아 고민 중인 학부모님이라면 주목해주세요!

 

%ec%b9%b4%ed%86%a101

 

 Q. 영어에 흥미가 없고 시키는 것만 겨우 하는 수준이에요. 이렇게 하면 저도 아이도 지칠 것 같은데, 아이 스스로 공부를 즐기면서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자기주도학습은 아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공부한 뒤, 그 결과를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위권 학생은 이런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어요. 그렇다면, 즐기면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신감이 넘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를 풀어 나가요.

둘째,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가 뚜렷합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게 아니라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 과정이 즐겁고 이것이 원동력이 되어 스스로 열심히 학습하게 되죠.

셋째,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기를 할 때 그림이나 표를 그리는 방법을 이용한 다든지, 친구에게 설명해 주면서 공부한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는 것처럼요.

넷째, 뛰어난 집중력을 가지고 있어요. 책상 앞에 그냥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시간에 최대한 집중해서 효과를 끌어내는 것이죠.

 

처음부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아이는 많지 않아요. 부모님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지켜보되, 아이의 특성을 잘 파악해서 그에 맞는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뭐든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니까 폭풍 칭찬도 잊지 마세요! 그냥 “참 잘했구나!”보다는 “오늘 영어 단어 30개를 외우기로 했는데 정말 다 외웠네! 우리 딸 대단해!”와 같이 어떤 일을 어떻게 잘했는지 구체적으로 짚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ec%b9%b4%ed%86%a102

 

Q.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길러지지 않았어요.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아이가 혼자 공부하는 독학이나 자습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은 아이를 둘러싼 여러 요인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을 때 이뤄질 수 있답니다.

성공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위해서는 먼저 좋은 학습 코치가 필요해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 주고, 능동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가 필요한 것이죠. 아이와 가장 가까이 있는 부모님도 좋은 코치가 될 수 있어요.

아이를 지도할 때 친구와 비교하거나 단점을 지적하기보다 아이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칭찬이나 격려로 감성 케어를 해주세요.

또 학습 방법을 찾을 때는 아이의 성향과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즘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답니다.

1) 아이의 특성에 따라 과학적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2) 학습 단계별 목표는 촘촘하게 세워져 있는지, 3) 아이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지, 4) 담당 교사가 주기적으로 학습 결과를 점검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지, 5)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이 있는지 등을 확인해보세요.

최근에는 특히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학습습관을 들이기 위해 집에서 하는 학습지로 자기주도학습습관을 길러주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연령에 맞는 영어 공부를 시키고자 하는 부모님이라면 과학적으로 설계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기주도 학습력을 길러주는 윤선생을 고려해 보면 어떨까 합니다.

 

linkbut
※ 본 내용은 윤선생과 소년한국일보가 공동으로 발행하고 있는 <윤선생의 영어 교육 Q&A> 기사를 재구성했습니다. 기사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1611/kd20161128160839125630.htm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1605/kd20160502153902125630.htm

 

 

%ed%95%b4%ec%8b%9c%ed%83%9c%ea%b7%b8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 #자기주도학습 #진로 #학습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