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놀라게 한 음악 천재 ‘모차르트’를 만든 교육법

2018/12/12
위인을 만든 교육법 18탄
m-main-181212

 

오늘 ‘위인을 만든 교육법’의 주인공 모차르트는 꼭 클래식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널리 알려진 음악가입니다. 그는 어린 나이에 작곡을 시작해서 세계가 놀랄 만한 뛰어난 음악들과 업적을 보여준 인물인데요, 35년의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그가 작곡한 작품의 수를 따져보면 무려 626곡에 이른다고 해요.

특히 그가 어렸을 때 만든 것으로 밝혀진 음악의 대부분은 모차르트가 즉흥적으로 연주를 했거나, 무심코 흥얼거린 것들을 아버지 ‘레오폴트’가 악보로 옮겨 공개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모차르트의 천재적인 예술적 감각과 창의성을 길러준 교육법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yoon_mozart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 1. 27 ~ 1791. 12. 5

모차르트는 ‘요한 게오르크 레오폴트 모차르트(Johann Georg Leopold Mozart)’와 ‘아나 마리아 발부르가 모차르트(Anna Maria Walburga Mozart)’ 사이에 태어난 막내 아들이었습니다. 음악가인 아버지를 둔 덕분에, 걸음마를 막 시작한 만 3살 무렵부터 누나가 아빠에게 건반 악기를 배우는 모습을 지켜보고 흉내를 냈다고 해요. 놀랍게도 얼마 뒤 모차르트는 여러 개의 짧은 곡을 외워서 연주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고, 네 살부터는 직접 작곡을 시작했습니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모차르트의 이런 천재적인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평가받고 있는데요, 모차르트가 성인이 된 후에는 진로 문제와 관련되어 부자간의 갈등이 적지는 않았다고 전해지기도 해요. 하지만 모차르트의 천재성이 발견되고, 그가 젊은 시절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아버지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었음이 분명합니다.

 

mz1

 

음악 전문가 아버지의 헌신적 교육

‘레오폴트’는 오늘날 모차르트의 아버지로만 기억되고 있지만, 사실 당대에 꽤 알려진 연주자이면서 작곡가이자, 음악 교육자였습니다. 그는 ‘바이올린 연주법’이라는 책을 썼는데, 18세기 후반 독일의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들이라면 모두 그 책으로 공부를 했을 정도였다고 해요.

아들의 놀라운 재능을 확인 한 뒤에 ‘레오폴트’는 바이올린 레슨과 작곡을 그만두었는데요 모차르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본 순간부터 아들 교육에 일생을 헌신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입니다.

‘바이올린 연주법’ 책을 만들기 시작할 때부터 이미 아들 볼프강을 가르치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말하자면 모차르트는 어렸을 때부터 탁월한 지도자에게 일대일 맞춤형 교육을 받고 자란 인물인 셈이었어요.

 

mz2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습과 훈련

모차르트는 타고난 천재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은 아버지 ‘레오폴트’를 통해 무척 체계적인 레슨을 받고 훈련을 이어나간 음악가 중 한 사람입니다. 당시 모차르트 일가의 음악 수업을 그린 수채화를 살펴보면, 아버지 ‘레오폴트’가 아들의 건반연주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imagermn

피아노를 치며 아버지와 누나와 함께 있는 어린 모차르트

출처: 프랑스국립박물관연합(RMN) 

http://www.photo.rmn.fr/

 

모차르트는 선천적으로 절대음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의 재능을 더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가정 환경, 다시 말해 음악적 배움이 풍성한 환경 덕분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차르트는 세 살일 때부터 놀이처럼 음악 수업을 시작해서 20대가 될 때까지 극도로 전문적인 수련을 지속해야 했는데요, 이후 하이든을 만나 자신의 스승으로 모신 뒤 에야 아버지로부터 정신적으로 독립할 수 있었습니다.

 

mz3

음악적 역량을 키워준 유럽 여행

모차르트는 어릴 적부터 가족과 함께 연주 여행을 자주 다니곤 했는데요, 그가 여섯 살 때 온 가족이 떠났던 3년 간의 유럽 여행과 아버지와 단둘이 떠난 세차례의 이탈리아 여행은 무한한 음악적 상상력과 영감을 얻게 해주었습니다. 유럽 연주 여행은 모차르트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재능이 있는 모차르트를 곳곳에 소개해주고 유명한 음악가로부터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가져다 주었어요.

 

아버지 ‘레오폴트’는 모차르트가 작은 도시인 잘츠부르크를 넘어 더욱 큰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길 원했는데요, 바람대로 당대의 훌륭한 작곡가들을 직접 만날 수 있었습니다. 또 음악가는 아니었지만, 모차르트의 중요한 후원자가 되었던 ‘멜히오르 폰 그림 남작’도 이 시기에 만나 인연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모차르트는 음악적 측면에서 천재적인 경지에 이른 인물로 평가되고 있어요. 이런 모차르트를 키워낸 교육법을 통해서 선천적인 재능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훈련과, 새로운 경험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를 천재로 만드는 교육법, 아들의 가능성을 믿었던 ‘레오폴트’가 그랬던 것처럼 내 아이의 능력을 믿고 지지해주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11%ec%9b%94_%ed%95%98%eb%8b%a8%eb%b0%b0%eb%84%88

%ed%95%b4%ec%8b%9c%ed%83%9c%ea%b7%b8 #위인을만든교육법 #자녀교육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