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영작을 위해 잊어버려야 할 단어

2015/06/10
‘고급진’ 영작 만들기
 

요리연구가 백종원의 ‘고급진 레시피’가 있다면, 영어에는 ‘고급진 영작’이 있다?
여러분의 영작 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 줄 노하우가 실린 칼럼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아래 글은 영문 온라인 매체 Mashable의 “15 words you should eliminate from your vocabulary to sound smarter”라는 기사를 번역, 발췌했습니다.

 

 

띠 That

영작을 한 후 “that”이 들어간 문장을 찾아보세요. 일단 소리 내어 읽어보고 다시 “that”을 생략하고 읽어봅니다. “That”이 없이도 문장이 잘 성립된다면 지워버리세요. 그리고 사람을 지칭할 때는 “that”을 쓰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I have several friends that live in the neighborhood.”가 아니고 “I have several friend who live in the neighborhood.”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원어민도 자주하는 실수라고 하네요.)

 

띠 Went

“학교에 갔다, 가게에 갔다, 교회에 갔다, 회의에 갔다…”
어디든 가고자 하는 데는 go, 그리고 went가 보통 사용됩니다. 하지만 went 대신에 drove, skated, walked, ran, flew를 쓰다면 고급 영작을 할 수 있습니다. 장소를 이동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니 부지런히 골라 써 보세요.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집니다.

 

띠 Honestly

“Honestly(솔직히, 정말로)”는 보통 강조를 위해서 쓰이는데요. 문제는 이 단어가 들어간 문장이 “honest”하다고 하는 순간 다른 문장은 “honest”하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포함합니다. 어색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띠 Absolutely

이 단어는 ‘전적으로, 틀림없이’로 사실임을 강조할 때 쓰이는데요. 불필요한 내용이 중복됩니다. 따라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bsolutely necessary”라고 쓴다고 necessary가 더 necessary 하게 되는 건 아니니까요.

 

띠 Very

적절한 형용사라면 수식어가 더 이상 붙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식이 필요할 경우에는? “Very” 대신에 다른 수식어를 써 보세요.

원래 “very”는 동사나 형용사, 부사를 강조하기 위해 쓰지만 사실 이 단어를 붙이면 “덜” 분명해지기 쉽습니다. 만약 매우 행복하다면 ecstatic(황홀해하는, 열광하는)을, 매우 슬프다면 depressed(우울한) 혹은 woebegone(비통해하는) 등의 단어를 대신 쓰면 고급진(?)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쯤에서 쉬어갈 겸…
요리계의 ‘고급진’ 레시피를 주도하고 있는 백선생님이
이걸 봤다면 이렇게 말하지 않을까요?

%ec%9c%a4%ec%8a%a4%eb%a7%a4%ea%b1%b0%ec%a7%84_%eb%b3%80%ea%b2%bd%ec%9d%b4%eb%af%b8%ec%a7%801_161027

 

띠 Really
형용사, 동사, 부사를 수식하기 위해 really를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핵심을 전달하려면 “really” 대신 다른 단어 사용을 권합니다. 특히 “really”나 “very”를 반복하지 마세요. Really, really bad writing이 되기 쉽습니다.

 

띠 Amazing
이 단어는 “causing great surprise or sudden wonder”라는 뜻입니다. Wonderful, incredible, startling, marvelous, astonishing, astounding, remarkable, miraculous, surprising, mind-blowing, staggering 등의 단어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Amazing은 너무도 흔해서 어디서나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띠 Always, Never
절대적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를 사용하면 글이 자만하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부정확하다는 비판을 불러올 수도 있지요.

“Always” 또한 “항상” 이란 말은 실은 사실이 아닐 때도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를 쓰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단어로 대체해 보는 건 어떨까요?

 

띠Just
이 단어는 빈 공간을 채우는 단어로, 문장을 강화하는 것이 아니라 약화시킵니다. “공평하다” 또는 “공정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10가지 단어를 보고나니…
이 단어를 들을 빼면 영어 영작을 과연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매일 조금씩 연습하면 영작 울렁증도 극복할 수 있겠죠?

이외에도 원문에는 literally, maybe, stuff, things, irregardless 등의 단어를 포함, 총 15가지가 선정되었습니다. 원문을 보시려면 아래를 킅릭해주세요. (* 원문 보러가기 )
 

 

윤매거진-댓글배너_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