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워도 외워도 잊어버리는 단어, 이제는 효과적으로 공부하자!

2019/02/07
효과적으로 단어를 암기하는 네 가지 방법
180207_m1

“어휘가 풍부할수록 영어 실력도 빠르게 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영어를 공부할 때 가장 늘리기 어려운 부분이 바로 어휘력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학습자가 단어를 공부할 때 ‘단순 암기’ 방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 유아나 초등학생들에게 이런 학습법은 지루함으로 다가오게 마련이고, 많은 아이들이 이로 인해 영어에 흥미를 완전히 잃어버리기도 하는데요.

 

영어 향상을 위해 빠뜨릴 수 없지만 영어를 ‘지루함의 함정’에 빠뜨릴 수 있는 단어 공부, 어떻게 해야 꾸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까요? 윤스기자가 효과적인 단어 학습을 위한 요령을 정리해보았습니다.

 

01

 

만약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라면 그림을 활용한 단어 학습이 좋습니다. 특히 이 또래 아이들이 그림과 함께 단어를 접할 경우, 학습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요. 교재 또한 재미있는 그림이 많은 기초 영어책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림을 통해 자연스럽게 단어를 익힐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문장이 쉬우면서도 단어가 반복적으로 등장해 철자를 눈에 익힐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설명 대신 재미있는 그림으로 뜻을 설명하는 ‘그림 사전(Picture dictionary)’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2

단어를 공부할 때 ‘마인드맵(Mind Map)’을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마인드맵이란 마음 속에 지도를 그리며 정리하는 공부법인데요. 가령 초등 영어 단어인 ‘weather(날씨)’의 경우, ‘hot(더운)’, ‘cold(추운)’, ‘cloudy(구름이 낀)’ 등 날씨를 묘사하는 단어와 함께 공부하거나 ‘temperature(기온)’ 나 ‘thermometer(온도계)’ 등의 날씨 관련 단어를 함께 익히는 공부법입니다. 이렇게 단어를 공부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많은 단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03

책상 앞에 앉아 단어를 외우는 것은 효율적이지도 않을 뿐더러 영어 공부가 지루해질 수 있는데요. 다음의 순서를 거친다면 훨씬 재미있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단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첫째, 원어민 발음을 확인하세요. 인터넷 전자사전 등을 통해 먼저 공부할 단어의 원어민 발음을 확인하며 영어 단어와 우리말 뜻을 눈과 귀로 익숙하게 합니다. 둘째, 원어민 발음을 따라 읽어봅니다. 원어민 발음을 큰 소리로 따라 읽어보세요. 이렇게 따라 읽기를 반복하다 보면 단어가 저절로 외워지는데요. 눈과 귀로 보고 들을 때보다 훨씬 좋습니다. 셋째, 공부한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사전의 예문을 적어보아도 좋고, 단어를 통해 이야기를 생각한 다음 스스로 만들어보아도 좋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단어와 문장을 나만의 단어장에 옮겨 적은 다음 꾸준히 확인한다면, 더욱 오래 기억에 남겠죠?

 

 

04

모든 학습이 그렇지만 영어 단어는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하루에 일정 시간 동안 몇 개의 단어를 외울 것인지 정한 다음 매일매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의욕이 넘쳐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가능한 단어의 수량을 정한 다음 시작하세요..

 

이를 위해 나만의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만든 단어장은 만드는 것부터 꾸준히 반복해 읽는 것까지 모든 과정이 스스로의 주도하에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처럼 모든 과정이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기존 어휘 교재 등을 활용하는 것보다 큰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효과적인 영어 단어 학습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뛰어난 어휘력은 뛰어난 영어 실력을 뒷받침하는 필수 요소이지만 막상 많은 학습자가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분야이기도 하죠. 쉽지 않은 단어 공부, 앞으로 윤스기자가 알려드린 대로 재미있게 꾸준히 하다 보면, 영어 실력도 쑥쑥 늘어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윤스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

 

 
%ed%95%b4%ec%8b%9c%ed%83%9c%ea%b7%b8 #단어학습법 #영단어암기  #윤선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