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TALK 23. 영어 학원, 꼭 다녀야 할까요?

2019/03/12
01

영어에 대한 여러분의 고민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리는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 스물세 번째 시간입니다.

 

자녀 영어 공부에 대한 고민 중 빠지지 않는 주제가 바로 ‘학원’이 아닐까 해요. 이 고민은 자녀의 나이를 가리지 않아서, 영유아 자녀의 친구가 영어 유치원에 등록하거나 주변 아이들이 영어 학원에 다니며 성적이 오르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아이도 얼른 보내야 할 것 같은 마음이 자주 드실 텐데요.

 

오늘 베플리의 영어고민 상담소에서는 우리 자녀 학원 등록 여부와 만약 등록한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살펴볼 예정이에요! 지금 자녀의 영어 학원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은 여기에 주목해주세요!

 

02+

Q. 이제 여섯 살 된 둘째는 일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데, 앞으로 영어 유치원에 보내라는 권유를 많이 받아요. 영어 유치원과 일반 유치원 중 어디가 더 좋을까요?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영어=경쟁력’이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 부모님들께서 비싼 수업료에도 불구하고 영어 유치원을 선택하고 계세요. 하지만 영어 유치원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답니다.

 

영어 유치원의 효과를 의심하는 사람들은 많은 영어 유치원이 유아 교육 전문가 없이 오직 영어 공부에만 집중하는 점을 지적합니다. 실제로 유아기는 언어 뿐 아니라 인지, 신체, 사회성 등도 함께 발달하는 시기인데요. 사람의 뇌는 만 2세에 75%, 만 5세에 90%가 형성된다고 해요. 따라서 4~7세 아이들은 영어 교육을 받더라도 전인 교육을 함께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어디가 낫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많은 영어 유치원들이 영어는 물론 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좋은 영어 교육 프로그램 또는 교육 기관을 고를 때 유의사항을 설명해드릴게요.

 

첫째, 영어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음소 인식’ 훈련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이 훈련을 마친 유아들은 ‘캣(cat, 고양이)’라는 소리를 들었을 때 [c], [a], [t]라는 개별 소리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지도 교사의 자질을 따져주세요. 영어를 지도하더라도 아이의 발달 단계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잘못된 영어를 정확한 모국어로 바로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유아 영어 교육 전문 교사 양성 과정(YL-TESOL) 이수 여부를 확인하시고, 원어민 교사의 경우 교육 비자 소지 여부를 확인해하세요.

 

셋째, 유아 발달 단계에 맞는 유아 영어 교수법이 함께 개발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아이의 특성을 반영한 다중 지능 이론, 문제 해결 방식을 기르는 프로젝트 이론 등이 반영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3

Q. 6학년 딸을 키우고 있어요. 1학년 때부터 학습지로 영어를 공부했는데, 아직 지루해하지는 않고 있네요. 하지만 중학교 입학 시기부터 또래 아이들이 영어 전문 학원에 등록하는 걸 보면서 이 방법이 옳을지 고민돼요. 실제로 학원 등록 후 성적이 오르는 모습을 많이 봤거든요.

 

많은 학원에서 ‘짧은 시간에 영어 점수를 올려준다’고 이야기하지만 이는 ‘성적만 오르면 그만’이라는 부모님들의 심리를 이용한 경우가 많아요. 특히 OO학원에 보냈더니 성적이 올랐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더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지금까지 자기 주도 학습을 잘 실천해오신 학부모님의 경우, 자녀의 학년이 올라가면 더 나은 학습법을 찾으시는데요. 이 과정에서 영어 전문 학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영어는 마라톤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력을 단기간에 올리기 쉽지 않고, 교사에 의존하는 학원형 수업으로는 자기 주도성을 키우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학습자의 성향이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학원에 등록할 경우 더욱 그렇죠.

 

영어 전문 학원은 대부분 선생님 한 분이 지도하기에 주입식 교육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성적을 올릴 순 있어도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을 기르기는 어렵지요.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어린이는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는 반면, 주입식 수업에 익숙해진 어린이는 일시적으로 성적은 잘 받아도 그 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에요.

 

지금 중요한 것은 ‘학원을 보내느냐 마느냐’보다 ‘어떻게 하면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심어줄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게 먼저가 아닐까요?

 

기사원문 보러가기

http://kids.hankooki.com/lpage/edu/201511/kd2015110916001177400.htm

http://kids.hankooki.com/lpage/edu/201511/kd2015112315360777400.htm

 

 

 

 

%ed%95%b4%ec%8b%9c%ed%83%9c%ea%b7%b8 #영어학습법 #베플리의영어고민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