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이제는 걱정 마세요! 미세먼지를 피하기 좋은 나들이 장소!

2019/03/27
m_th

꽃샘추위가 물러간 요즘 날씨는 마치 나들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만 같은 따뜻함을 자랑하는데요. 봄을 맞아 많은 분들께서 나들이를 준비하고 계세요. 그러나 나들이를 주저하게 만드는 강적이 있으니, 이제는 일상처럼 자리 잡은 ‘미세먼지’가 그 주인공입니다.

 

m_01

미세먼지 많은 날, 나들이 괜찮을까?

“이 좋은 날씨에 집에 있어야 해?”, “그래도 이 날씨에 집에만 있기에는 너무 답답해!” 많은 분들께서 나들이를 앞두고 갈등에 시달리실 것 같아요. 나가자니 공기를 가득 채운 미세먼지를 감당할 자신이 없고, 그렇다고 집에 머물고 있자니 따뜻한 봄 날씨가 너무 아깝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나들이를 나가지 못해 고민 중이었던 분들께 반가운 소식!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 수준만 아니라면, 앞으로는 나들이를 즐겨도 좋으실 것 같아요! 많은 전문가들이 “미세먼지가 많아도 야외활동이 가져다 주는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나들이를 즐겨도 좋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몸을 움직임으로써 활발해지는 신진대사, 햇살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미세먼지가 미치는 나쁜 영향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러나 미세먼지 없는 날처럼 야외 활동을 이어 가기는 어려운 법!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윤스기자가 미세먼지 나들이 수칙과 목적지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함께 확인하시고, 봄나들이 즐겁게 떠나보아요!

 

m_02

미세먼지 많은 날 나들이 수칙

첫째, 나들이를 떠날 땐 반드시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마스크를 착용하실 땐 코와 뺨, 아래턱 쪽으로 오염물질이 들어오지 않도록 밀착해야 하며,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다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장시간 외출을 계획하셨다면 가급적 높은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고, 더불어 나들이 중 자전거 타기나 달리기 등 숨이 가빠지는 행동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나들이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를 살펴주세요. 장소나 상황에 따른 미세먼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가급적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중 만성 폐질환이 있을 경우 나들이는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셋째, 물을 챙기시고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세요. 항간의 소문과 달리 미세먼지의 악영향을 줄이는 음식은 없다고 해요. 다만,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면 코와 호흡기 점막의 수분량이 많아져 먼지를 잘 흡착해 배출한다고 합니다. 화장실에서 가글 등을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m_03

미세먼지 피하는 나들이 목적지 1, 식물원

첫 번째로 추천드릴 나들이 목적지는 바로 ‘식물원’입니다. 산림청 연구 자료에 따르면 식물이 우거진 숲은 도심보다 기온이 낮고 습도가 높아 미세먼지 농도를 효과적으로 낮춘다고 해요. 또한 나뭇잎이 숨을 쉬는 구멍인 기공을 통해 미세먼지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식물원은 미세먼지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서 봄철 나들이 장소로 안성맞춤인데요! 봄을 맞아 다양한 피어난 식물을 감상할 수 있어 더욱 추천드리고 싶은 나들이 장소입니다!

 

추천 식물원 1. 서울식물원

서울에 조성된 최초의 도시형 식물원으로, 숲과 정원, 호수, 습지, 식물원(주제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각국의 식물과 멸종 위기 식물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로 161

홈페이지 http://botanicpark.seoul.go.kr

 

추천 식물원 2. 아산 세계꽃 식물원

3,000여 종의 원예종 관상식물이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실내 온실 식물원입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식물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좋은 나들이 공간입니다.

소재지: 충남 아산시 도고면 봉농리 577

홈페이지: http://liaf.kr

 

추천 식물원3. 경주 동궁원

우리나라 최초의 동물원이자 식물원이었던 신라시대 동궁과 월지(안압지)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식물원으로, 식물은 물론 소동물을 함께 관람할 수 있답니다!

소재지: 경북 경주시 보문로 74-14

홈페이지: http://gyeongjuepg.kr/?c=1/6

 

 

m_04

 

미세먼지 피하는 나들이 목적지 2. 과학관

야외 외출이 아무래도 꺼림칙한 분들께는 실내 나들이 공간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 추천드릴 실내 나들이 장소는 바로 과학관! “미세먼지는 몸에 왜 나빠”라는 질문에 직접 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돕고 싶은 분들께 특별히 추천해드려요! 과학에 대해 질문하고 영상까지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최근에는 미세먼지 관련 연구를 전시한 과학관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몇몇 과학관은 실내 미세먼지 농도를 직접 측정 및 발표하고 있어 더욱 안심하고 방문하실 수 있답니다!

 

추천 과학관 1, 서울시립과학관

어린이와 청소년의 기초과학의 이해를 돕고 과학 대중화를 위해 건립한 최초의 시립과학관입니다. 특히 미세먼지 관련 내용을 독립 전시하고 있어, 의미 있는 나들이가 가능한 장소랍니다!

소재지: 서울시 노원구 한글 비석로 160

홈페이지: https://science.seoul.go.kr

 

추천 과학관2,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속 국립 과학관으로, 과학기술과 자연사, 미래기술 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길 수 있으며, 미세먼지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를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소재지: 대전시 유성구 대덕대로 481

홈페이지: https://www.science.go.kr

 

추천 과학관 3, 국립광주과학관

빛에 대한 기초과학, 예술과의 관계 등을 알아볼 수 있는 1관과 우리가 미래에 만나는 생활 기술을 만날 수 있는 2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루 1회 실내 미세먼지 측정치를 발표하고 있어, 안심하고 나들이에 나설 수 있어요!

소재지: 광주시 북구 첨단과기로 235

홈페이지: http://www.sciencecenter.or.kr

 

▶ 지금까지 미세먼지 많은 봄에 가기 좋을 나들이 장소를 안내해드렸어요! 봄은 누가 뭐래도 최고의 나들이 계절! 이 계절에 미세먼지 때문에 집에만 있어야 한다면 많이 답답하시지 않을까요? 윤스기자가 추천해드린 나들이 장소와 함께 답답함을 훌훌 털고, 즐거운 봄을 맞아보아요!

 

 

 

%ed%95%b4%ec%8b%9c%ed%83%9c%ea%b7%b8 #가족 #나들이 #체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