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친구들과 즐겁게 지내요! 건강한 교우관계를 위한 지도법

2019/04/01
m_th

 

초등학교는 아이가 본격적으로 또래 아이들과 관계를 맺는 공간입니다. 선생님께서 비교적 일일이 챙겨주었던 유치원과 달리 초등학교에서는 선생님의 손길을 벗어나 직접 인간관계를 만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이 시기 아이들은 가정보다는 또래 친구들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또 또래 사이에서 인정받으려는 아이들이 늘어가는데요. 인격 형성은 물론, 자신감 형성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교우관계, 한번 틀어지면 회복하기가 쉽지 않아 처음 시작이 더욱 중요하죠.

 

그러나 이 문제만큼은 부모님이 해결해줄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아서 답답하실 것 같아요. 우리 아이, 어떻게 지도해야 건강한 교우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교우관계의 중요성과 건강한 교우 관계를 맺기 위한 지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m_01

우리 아이 교우관계, 왜 중요한가요?

사람은 누구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그러므로 삶에 있어서 관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특히 관계를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교 입학 시기 아이들의 경우, 인격 형성 및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어요. 전문가들은 구체적으로 이 시기의 교우관계가 중요한 이유로 다음 두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첫째, 또래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고 주변을 의식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님과 선생님보다는 또래 집단 내에서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생각하게 됩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보다 친구들의 말 한 마디가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친구들 사이에서 소외되는 것에 불안을 느끼기 때문에 문화에서 뒤처지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둘째, 학교에서의 교우 관계는 훗날 사회성 훈련의 바탕이 됩니다. 아이들은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하면서 주변 대인 관계가 급속도로 확장되는데요. 이 시기에 새로운 친구를 만나는 법과 다양한 의견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웁니다. 이 시절의 교우관계 맺기 경험은 중고등학교는 물론 사회에 나가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m_02

문제가 생겨도 말하지 못하는 아이들

이렇게 갓 초등학교에 입학한 우리 아이의 교우관계는 인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부모님께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 특히 교우관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부끄러워서 말을 하지 못해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 내용을 면밀히 관찰하시고, 만약 우리 아이가 아래의 행동을 반복한다면 아이와 대화를 나눠주세요!

 

[교우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들의 징후들]

  1. 교우관계가 급변하거나 친구 이야기를 하지 않아요.
  2. 몸이 아프다며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3. 원인이 불분명한 상처가 있습니다.
  4. 자주 이사나 전학을 요구합니다.
  5. 스마트폰 채팅에 지나치게 몰입합니다.
  6. 물건이 없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7. 이유 없이 짜증을 내거나 멍하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m_03

우리 아이 원만한 교우관계를 위한 지도법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원만한 교우관계를 위해 부모님들은 어떻게 아이를 도와야 할까요? 직접적이고 일방적인 방법은 금물! 아이를 면밀히 관찰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데요! 윤스기자가 아이들의 원만한 교우관계를 이끄는 지도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녀 친구의 이름을 기억해주세요. 아이들이 집에 오면 “오늘은 OO가~”라고 이야기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등학교 시기에 친구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것은 물론, 타인의 시선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나타나는 행동입니다. 이때 부모님은 아이가 좋아하는 친구나 싫어하는 친구를 살펴보시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없는지 관찰해주세요. 나중에 아이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대화를 나누면서 교우관계 상황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원만한 갈등 해결 능력을 키워주세요. 원만한 교우관계의 가장 큰 요인은 ‘원만한 갈등 해결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친구와 원만하게 지내지 못한다면 자녀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더 나은 해결책을 조언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조언이 자녀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인데요. 자칫 자녀의 의견에 동조해 친구를 나무랄 경우, 교우관계가 더욱 나빠질 수 있답니다.

 

담임 선생님과 적극 상담하세요. 담임 선생님은 우리 아이가 친구들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친구들에게 소외되고 있진 않은지 등등을 가장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입니다. 내 아이의 이야기만 듣고 판단하기보다는 담임 선생님과 상담한다면 아이의 행동을 객관화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말을 사용하고, 생각을 슬기롭게 표현하도록 지도해주세요. 아이들의 갈등 대부분은 거친 말과 의사 표현에서 비롯됩니다. 특히 요즘 아이들의 언어는 부모님들의 생각보다 훨씬 거친 경우가 많아요. 기분 나빠할 말, 놀리는 말, 욕설 등은 하지 않도록 가정에서 반드시 지도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을 하기 전 친구의 입장을 생각하게 해주신다면 또래와의 대화의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아이들의 어울림을 살펴보세요. 가끔 아이의 친한 친구들을 집에 초대해 어울릴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이때 아이들이 어울리는 모습을 지켜봐 주세요. 자녀의 교우관계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고, 말과 행동을 지켜보는 어른이 있다는 점 때문에 아이들도 말을 조심하게 된답니다! 또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모습을 보며 친구들의 성향과 아이 행동을 파악하실 수 있답니다!

 

 

▶ 지금까지 갓 입학한 아이들이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될 지도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지도법 외에도 기억해야 할 것 한 가지는 바로 ‘교우관계’는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싶어요. 관계 맺기를 스스로 해내지 못하면 훗날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까요. 모든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즐겁게 해낼 수 있기를 바라면서 지금까지 윤스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

 

 

 

%ed%95%b4%ec%8b%9c%ed%83%9c%ea%b7%b8 #새학기 #새학년 #친구 #친구사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