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포켓몬이 산다?

2016/08/05
일상을 바꾸는 기술,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0805 포켓몬_제호

피카츄~ 라이츄~ 파이리~ 꼬부기~ 나도 모르게 흥얼거리게 되는 그 노래의 주인공, 포켓몬스터! 주머니 괴물이라고도 불리는 이 포켓몬스터를 현실 세계에서 찾을 수 있는 게임 ‘포켓몬GO!’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곳이 ‘속초’라고 알려지자 평일 낮 속초행 버스가 매진될 만큼 뜨거운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현실 세계에서 포켓몬을 만날 수 있게 해준 이 신기술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 드릴게요!

 

띠 copy 현실에 가상을 덧씌우다 –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포켓몬GO!’는 위치정보를 이용해 몬스터를 잡는 게임입니다. 이때 활용된 기술이 증강현실(AR)인데요, 가상의 정보를 현실 세계에 합성해서 실제 현실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지요. 이 기술 때문에 집에서든, 학교에서든, 공원에서든 포켓몬을 잡을 수 있는 거에요.

0805 포켓몬_2

증강현실(AR) 기술은 휴대전화와 같은 기존 IT기기를 활용해 구현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크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편화될 경우, 집이나 사무실의 빈 곳에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해보거나 자동차 부품에 대한 설명과 교체 시기 등을 알 수 있게 된다고 하니, 우리의 삶이 좀 더 편하고 스마트해 질 것 같아요.

증강현실(AR) 기술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많이 혼동하곤 하는데, 사실 이 두 개는 개념이 서로 달라요.

2

가상현실 게임은 ‘나’를 대신하는 ‘캐릭터’가 가상의 공간에서 플레이 하는 것이고, 증강현실 게임은 실제의 ‘내’가 현실 속에서 가상의 상대와 게임을 하는 거에요. 이 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지요. 아직도 헷갈리신다면,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를, 가상현실은 가짜 세계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만 기억하세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augment (v) 늘리다, 증가시키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virtual (a) 가상의

 

띠 copy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결합 –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shutterstock_383146735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합친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기술도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통해 볼 수 있었던 세계를 가상현실 전용기기를 통해 여러 명과 공유하는 것인데요. 가상현실의 몰입도와 증강현실의 현실감을 모두 체험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여러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차세대 기술로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mixed (a) 뒤섞인, 혼합된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던 장면이 하나 둘씩 현실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미래 모습에 대한 기대감도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AR, VR, MR의 세계! 여러분들께서는 어떤 방식으로 이런 기술을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자유롭게 한 번 상상해보세요~

 

hashtag #포켓몬GO  #주머니괴물달려 #증강현실 #가상현실 #AR #VR #M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