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작문 실력 높이는 영어 필사

2016/09/26
영어 필사 제대로 하는 4가지 방법
 

0921-%ec%98%81%ec%96%b4%ed%95%84%ec%82%ac_%ec%a0%9c%ed%98%b8

띠 copy  영어 필사, 들어 보셨나요?
컬러링 북에 이어 서점가에 불고 있는 또 하나의 열풍, 바로 ‘필사’인데요. 마음을 차분하게 하거나 글씨 교정, 좋아하는 책을 마음에 새기는 효과로 현대인들이 많이 찾고 있죠. 그런데 이 필사가 영어 학습에도 탁월하다는 것 아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의 확대로 영어 작문 실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제 영어 서술형도 단 한 문장으로 끝나지 않는데요. 고급 영어 작문을 위해서는 정확한 영어 표현과 단문 기억력이 필요하답니다. 오늘 윤스기자가 이 두 가지를 높이는 탁월한 방법, ‘영어 필사’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띠 copy  영어 필사 어떻게 하는 건가요?
무조건 좋은 글을 그대로 따라 쓰는 게 곧 좋은 필사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손 아프게 다 따라 썼는데, 아무런 효과를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아쉬운 것도 없겠죠. 아래 순서를 따라 필사해 보세요.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거예요!

 

1. 헤드라인을 보고 적절한 기사를 고른다

제일 처음 할 것은 바로 필사용 기사를 고르는 것인데요. 본인의 수준에 너무 쉽거나 어려워서는 안 돼요. 문장을 외워야 하기 때문에, 너무 길거나 전문적인 단어가 많다면 시작하기 전에 포기할 수도 있답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의 기사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필사 경력이 좀 쌓이면 그때 범위를 넓혀 필사하는 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2. 한 문장씩 눈으로 암기한 후 적는다

단어 외우는 것도 어려운데 문장을 외우기란 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더구나 눈으로만 외워야 하니 어려움이 배가될 텐데요. 너무 낙담하지 않길 바랍니다. 신문의 문장은 원래 일상적인 대화보다 난이도가 있답니다. 하지만 문장 구조와 표현이 정확하고 간결한 편이니, 외워 두면 고급 영어를 구사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한 문장을 통째로 외우는 게 어렵다면, 구절 단위로 끊어 암기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어렵더라도 문장을 보지 않고, 기억해내서 쓰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내가 직접 외워서 써보고, 틀린 것을 고쳐본 문장은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3. 암기한 문장의 틀린 부분을 원문과 비교한 후 고친다

보통 첨삭은 영어를 잘 하는 사람이나 원어민이 해주는 게 가장 정확하고 좋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답니다. 교정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요. 하나는 문단의 흐름, 논리의 구성 등 큰 그림을 보는 것이고요. 나머지 하나는 스펠링이나 전치사 등 세세한 문법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신문을 보고 필사하게 되면 문단의 흐름이나 논리 구성을 자연스레 체득하게 됩니다. 기사가 이미 논리적인 글이기 때문에, 따로 큰 그림을 교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세세한 문법 등은 자신이 틀린 부분을 원문과 대조해 교정해가면서, 자주 틀리는 표현들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을 쌓게 된답니다.

4. 주요 표현을 따로 정리한다

필사를 하고, 교정까지 했다고 것이 아닙니다. 필사한 기사 하단부에 그날 필사한 것 중 응용할 만한 표현들을 따로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문법적으로 틀렸던 것들도 표시해 놓으면, 같은 실수를 반복할 일이 줄어들겠죠? 이렇게 정리한 표현들을 매일 필사하기 전에 한 번씩 훑어보는 것이 중요해요. 한번 외웠던 것들도 자주 보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띠 copy  필사하기 좋은 영자 신문 사이트
영어 필사를 시작하고 싶은 분을 위해 필사하기 좋은 영자 신문 사이트를 추천해드립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처음에 시작할 땐 기사의 내용이 익숙한 게 좋지요. 아래 사이트에서는 한국의 소식을 영어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한글 신문으로 내용을 파악한 후에, 아래 사이트에 가서 영어 필사를 하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코리아 헤럴드 (http://www.koreaherald.com/)
– 아틀란틱 (http://www.theatlantic.com/world/)

 

위 원고는 코리아헤럴드 양승진 기자가 쓴 《영자신문사 인턴이 영어공부하는 법 살펴보니》 기사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 기사 원문 보러가기(http://www.dadoc.or.kr/905)

 

hashtag #윤선생 #필사 #작문 #에세이 #영어표현 #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