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 신설되는 국가기술자격증

2017/06/12
로봇•3D 프린터•드론 등 미래유망직종에 대비하자!
170609_%eb%a7%a4%ea%b1%b0%ec%a7%84_%ed%8f%ac%ec%8a%a4%ed%8c%85_0

 

요즘 ‘4차 산업혁명’이라는 키워드가 대세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하는데요. 가장 익숙한 예로 이세돌과 대국을 펼친 알파고를 들 수 있어요.

이처럼 ‘로봇’, ‘인공지능’, ‘드론’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4차 산업에 대비하기 위해 노동부에는 미래유망직종 관련 국가기술자격을 신설했습니다.

 

 

Q. ‘국가기술자격’이란?

‘국가기술자격’이란 산업 현장에 필요한 기술 인력을 육성하고, 그에 맞는 자격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급변하는 기술 변화의 속도를 기존의 자격 제도가 따라잡지 못한다는 지적이 잇달았는데요. 이에 노동부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17개 자격증을 신설하고, 현장에서 활용되지 않는 30여개의 국가기술자격을 폐지하는 개편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Q. 국가기술자격 등급

국가기술자격은 5개 등급으로 나뉘며, 각각의 명칭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등급별 난이도는 기술사 > 기능장 > 기사 > 산업기사 > 기능사 순서로, 기술사가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기능사는 자격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산업기사는 전문대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이, 기사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주로 응시하고 있습니다. 기능장과 기술사는 대학을 졸업한 후 일정 기간 실무경력을 쌓아야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eb%a7%a4%ea%b1%b0%ec%a7%841

 

국내 로봇시장은 연평균 21%의 가파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론’이나 ‘IoT 로봇’은 이미 우리 생활에 익숙하게 자리하고 있으며, 로봇 연구원, 로봇 수리전문가 등의 관련 분야 또한 미래 유망 직업으로 주목 받고 있어요.

 

로봇기구개발(기사)

차세대 제조·의료·안전로봇 등 로봇기구 및 관련 부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외부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로봇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로봇제어하드웨어개발(기사)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각종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eb%a7%a4%ea%b1%b0%ec%a7%842

 

단순한 제품의 부품부터 인간의 장기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는 3D 프린터 또한 미래에 주목해야 할 분야입니다. 3D 프린터 소재 개발자, 3D 프린팅 디자이너 등 관련 직업에 도움이 될 자격증이 신설되었어요.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3D프린터를 설계하고, 소재를 개발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3D프린팅전문운용사(기능사)

3D프린터를 사용하여 디자인 등을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eb%a7%a4%ea%b1%b0%ec%a7%843

 

인간의 질병 극복과 건강 증진을 위한 의료 분야의 발전에도 빅데이터 분석이 핵심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의료정보분석사(기사)

의료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 의료정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eb%a7%a4%ea%b1%b0%ec%a7%844

 

생물체를 이용한 약품 및 제품 제조는 부작용이 낮기 때문에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데요. 생산기술을 보유한 인력 공급이 시급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바이오의약품제조(기사) / 바이오의약품제조(산업기사)

생물체에서 유래된 단백질 등을 원료로 백신 등 의약품을 생산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식물 등 바이오물질을 이용하여 플라스틱·연료·식품 등을 생산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eb%a7%a4%ea%b1%b0%ec%a7%845

 

신재생에너지는 독일 등 선진국에서 온실가스 감축 등을 위한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중점 육성 중인데요. 최근 미세먼지와 에너지 고갈로 인한 환경 문제가 세계적인 과제로 떠오른 만큼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태양열에너지생산기술(기사) / 연료전지에너지생산기술(기사)

각 분야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해양에너지생산기술(기사)

조력·조류 등 해양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생산시스템을 설계·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풍력에너지생산기술(기사)

풍력을 활용한 발전시스템을 설계·제작·설치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폐자원에너지생산기술(기사)

폐자원을 재처리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eb%a7%a4%ea%b1%b0%ec%a7%846

 

최근 몇 년 동안 뜨거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습기 살균제 등 화학물질과 환경 재난의 위험을 예방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도 신설되었습니다.

 

환경위해관리(기사)

생활화학물질 등 유해인자가 사람의 건강이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방재(기사)

재난위험을 분석하고, 재난예방·대응·복구 등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입니다.

 

 

Q. 언제부터 신설되나요?

올해 관련 법정 개정으로 자격이 신설되면 시험 출제 등의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4차 산업 국가기술자격증이 발급될 예정입니다.

 

Q. 폐지되는 자격증은 어떻게 되나요?

노동부는 4차 산업 국가기술자격증 신설과 함께 수요가 줄어든 분야의 30여개 자격을 폐지하는 방안도 발표했는데요. 석공예기능사, 원형기능사 등이 그에 속합니다.

폐지 대상 자격은 시험 횟수 축소와 2~3년의 유예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자격 발급을 중단하며, 기존에 취득한 자격의 효력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우리의 미래 직업에도 거대한 변화가 찾아올 예정입니다. 2015년 유엔미래보고서에서는 10년 내로 직업의 80%가 사라지거나 진화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는데요.

급변하는 미래에 대비해 어떤 직업에 주목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20년 뒤 키워드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161111_%eb%a7%a4%ea%b1%b0%ec%a7%84_%ed%8f%ac%ec%8a%a4%ed%8c%85_01

 

%ed%95%b4%ec%8b%9c%ed%83%9c%ea%b7%b8 #미래직업 #유망직업 #자격증 #4차산업혁명